삼성SDI 사업장서 만남 가져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논의
전고체 배터리, 리튬이온 보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강화

사진 = 이재용 부회장(왼쪽)과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지난해 1월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2019 기해년 신년회에서 대화하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 = 이재용 부회장(왼쪽)과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지난해 1월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2019 기해년 신년회에서 대화하는 모습.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과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13일 삼성SDI 천안사업장에서 단독 회동을 가졌다.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과 관련,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정부도 이미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양 그룹 간의 전략적 공조가 침체된 지역경제를 일으킬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13일 업계 등에 따르면 양 그룹 총수들은 이날 오후 삼성SDI 천안사업장에서 만나 전고체 배터리 개발 현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회동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개발 현장을 둘러보며 신기술 현황 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전영현 삼성SDI 대표이사, 황성우 삼성종합기술원 사장 등 삼성 측 전기차 배터리 관련 핵심 임원들과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등이 참석했다.

삼성SDI 천안사업장은 소형 배터리와 자동차용 배터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이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지난 3월 1회 충전에 800㎞ 주행, 1000회 이상 배터리 재충전이 가능한 전고체 배터리 혁신기술을 발표한 바 있다.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 전지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하는 배터리를 말한다. 기존 리튬이온 전지와 비교해 대용량을 구현하고 안전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삼성SDI는 유럽의 완성차 업체와는 협력 중이지만 정작 내수 1위인 현대차에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지 않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현재 각각 LG화학, SK이노베이션에서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말에 2021년부터 양산 예정인 순수 전기차 전용 배터리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선정한 상황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전고체 배터리 관련 핵심 기술을 개발한 삼성과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를 확대하고 있는 현대차 입장에서는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가 두 기업의 공통 관심사로서 화두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두 사람의 이번 회동으로 향후 삼성과 현대차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더욱더 깊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차를 신성장 산업으로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한다는 정부 방침에 국내 대표 기업들이 호응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양 기업의 협력이 구체화될 경우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