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참동TV’ 시작 1년 만에 누적조회 283만회

“안녕하세요, 시청자 여러분! 오늘은 관리기 작동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월 싱그러운 바람결 사이 청량하게 들리는 ‘농튜버’(농민 유튜버) 유지현(30․여) 씨의 목소리다.

유지현 씨는 남편 박우주(30) 씨와 함께 2018년 청양군 운곡면으로 귀농한 새내기 농업인이다.

귀농 3년차인 부부는 지난해 5월부터 자신들의 농사현장 영상을 담아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박우주·유지현 부부. 사진=청양군 제공
박우주·유지현 부부. 사진=청양군 제공

부부가 유튜브 채널(참동TV)을 시작한 지는 1년에 불과하지만 현재까지 동영상 93개, 구독자 2만여 명, 누적 조회 수 283만회에 이를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부부의 인기 비결은 농업현장의 갖가지 이야기들을 가감 없이 전달하는 데 있다.

그들이 올린 영상은 하나같이 다른 이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귀농이나 귀촌을 꿈꾸는 젊은 층들의 반응이 뜨겁다.

고추나 구기자 같은 농작물 재배법에서부터 농기계 작동요령, 시골에서 빈집 구하기, 시골집 난방비 공개, 초고소득 귀농 작목 3가지 공개, 청양군 귀농귀촌 정책 소개에 이르기까지 모두 귀농현장을 생생하게 담아냈다는 평가다.

부부는 현재 청양군농업기술센터의 귀농인 대상 ‘우수 영농 아이디어’ 지원을 받고 있다.

유지현 씨가 제안한 ‘청양이 잘 나가야 우리도 잘 나간다-유튜브 영상 제작 홍보 마케팅’ 전략이 올해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유지현 씨는 “밭에 거름을 주다가도 농약을 치다가도 수시로 영상을 촬영하고 농촌 생활을 영상 일기처럼 거의 매일 유튜브에 올리다보니 어느새 농튜버라는 이름을 얻게 됐다”며 “귀농 초기 모든 것이 막연하고 답답했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은 농업에 자신감이 많이 붙었다”고 말했다.

그는 “농업기술센터로부터 유튜브 장비를 지원 받은 만큼 더 좋은 영상을 공유하면서 온라인 영향력을 높여 갈 계획”이라며 “그 힘을 기반으로 농산물 판매와 청양홍보에 일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종권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1~2년 전만 해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직거래 농업인들의 주된 마케팅 도구였지만, 최근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영상 마케팅이 대중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농튜버 육성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정민혜 기자 jmh@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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