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례회서 시장답변 60건 요구, 통합은 12건… 과거상황과 정반대
보궐선거 출마선언했던 A의원 시장 재검토 지시사업 포함 질문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이 다음 달 열릴 정례회 시정 질문을 통해 박상돈 시장을 향한 ‘현미경’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보궐선거에서 미래통합당에 시장을 내주며 야당으로 전환된 민주당 의원들이 이례적으로 60건에 달하는 시장 답변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민주당 의원 2명은 무려 44건에 달하는 시장 답변을 요구하고 있어 ‘시장 길들이기’를 시도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천안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는 내달 1일~11일 ‘제233회 제1차 정례회’를 열 예정이다. 이번 정례회는 새로운 시장이 취임한 뒤 처음 열린다는 점에서 주목도가 높다.

특히 시의원들은 이번 정례회에서 각종 시정현안에 대해 묻는 시정질문을 실시한다. 천안시의회의 ‘시정질문 접수 현황’(5월 8일 기준)을 보면, 이번 정례회에서 24명의 시의원들은 총 164건의 시정질문을 요구한 상태다. 이 가운데 시장 답변은 총 72건이다. 전체 시정질문 중 37%를 차지한다.

정당별로는 민주당 의원들이 60건을, 통합당 의원들은 12건의 답변을 요청했다. 이는 지난해 열린 제222회 정례회 및 제226회 정례회 시장 답변 건수와 비교했을 때 큰 폭의 차이를 보인다. 해당 정례회에서 시장 답변은 각각 12건(전체 142건)과 13건(전체 191건)에 불과했다. 1~2건을 제외한 모든 시장 답변은 당시 야당인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의원들이 요구한 것이었다.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시정 현안에 대해 수세적 입장이던 민주당이 이제는 공격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 6월 실시된 ‘제222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 모습. 천안시의회 제공.
지난해 6월 실시된 ‘제222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 모습. 천안시의회 제공.

일부 의원들은 무려 44건의 시정질문을 신청했다. 이 중 A 의원은 감염병 대응 현황 및 전통시장, 산업단지 조성, 농업, 도시개발사업 등 시정 전반에 걸친 질의를 예고하고 있다. 그는 지난 4월 15일 치러진 시장 보궐선거에서 시장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A 의원의 질의에는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 등 박 시장의 공약 관련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박 시장이 재검토를 지시한 천안삼거리 명품화 사업과 일봉산 민간공원 조성사업 등도 포함돼 있어 문답 과정에서 치열한 논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보궐선거를 통해 시정을 맡은 박 시장의 경우 취임한 지 두 달도 안된 데다가 별도의 인수위원회도 없이 시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점에서 민주당 내부에서는 ‘시장 길들이기’ 식의 시정질문이 자칫 시민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춰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A 의원은 “지난번 시장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시정질문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이다. 길들이기와는 상관없다”고 답했다.

그는 “의원의 기본 임무는 시정을 감시하고 견제 및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시장님도 공부를 하셔야 하고 저도 전반적으로 깊이 살펴보려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