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에게 듣는다 - 제천단양 엄태영
<미래통합당>
국가차원 정책·예산지원 집중
단양 ‘특례군 지정’위해 최선
문화관광 중심도시 발로 뛸것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우수 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

미래통합당 엄태영 당선인은 제천·단양의 최우선 과제로 단연 ‘기업 유치’를 꼽았다.

엄 당선인이 앞으로 4년간의 의정 활동을 통해 구상하는 큰 그림은 “양질의 청년 일자리와 사람이 넘치는 대한민국 문화관광의 중심지 제천·단양 만들기”로 압축된다.

그래서 그의 첫 일성도 “기업 유치와 인구 늘리기”이다. 엄 당선인은 “8년간 3·4대 제천시장을 지내면서 ‘제천 국제음악영화제’와 ‘제천 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를 치러낸 소중한 경험으로 회색 도시의 이미지를 문화·관광·힐링 도시로 탈바꿈하고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며 “당시 40여 개가 넘는 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고 인구 유출을 막아낸 경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런 경험을 살려 제천시·단양군에 우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정책과 예산 지원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시급한 지역구 현안으로 그는 ‘인구 감소’를 꼽았다. 그의 진단은 이랬다. 엄 당선인은 “청년층이 대도시로 빠지고 저출산과 고령화가 겹치면서 제천시도 그렇지만 단양군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인구 3만명이 무너진 단양의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국회 상임위에 계류 중인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살펴보고 동료 의원들을 설득해 단양군이 특례군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재정·행정적인 지원을 끌어내고 재정과 복지가 강한 단양을 만들면 그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도 늘어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21대 국회에서 제일 먼저 발의하고 싶은 법안을 물었다. 그는 “우리 지역의 자영업 소상공인 비율이 37%로 전국 평균보다 높다 보니 오랜 경기 침체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도 상대적으로 크다”며 “이들을 위한 실질적이면서도 빠른 지원 법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또 “소득 주도 성장의 부작용을 면밀히 검토해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 주 52시간 시행으로 인한 임금 하락 등 잘못된 법을 바로잡는데도 노력하겠다”고도했다. 먼저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원회를 물었다. 그는 1순위로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 기업위원회’를 꼽았다. 그는 “우리 지역의 인구 감소 문제, 기업 유치 문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문제 등과 밀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순위로는 숙원사업, 공약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위원회를 생각 중”이라고 귀띔했다. 지난 재보궐선거 이후 2년 만의 리턴매치에서 승리한 요인을 묻자 “현 정부의 경제 정책 실패로 인한 먹고사는 문제, 민생에 집중해 달라는 유권자들의 목소리가 표심으로 작용했다고 본다”며 “그동안 지역 구석구석을 누비면서 시·군민들과 소통하고 목소리를 경청했는 데 그래서인지 항상 시·군민 곁에 있었던 제가 그 누구보다도 현장의 이야기를 잘 알거라 판단해 지지해 주신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앞으로 “제천시민과 단양군민들께서 주셨던 명령을 잊지 않고 국가 예산 확보와 지역을 살리는 정책에 집중하겠다”며 “대한민국 문화관광의 중심도시 제천·단양을 만들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발로 뛰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