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 개정·원내대표실 마련·판공비 지원 등
“여야 소통 강화 위한 원내대표 위상 공고히”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의회가 하반기 원구성과 함께 여야 소통 강화를 위해 그동안 유명무실했던 '원내대표' 위상의 공식화를 추진한다.

지난달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미래통합당 소속 시장이 당선되면서 향후 원활한 시정 운영을 위해서는 의회 내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가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를 위한 조례 개정과 원내대표실 마련 및 판공비 지원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7일 천안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오는 7월 1일 출범하는 제8대 하반기 원구성을 협의하고 있다.

하반기 의장은 3선의 더불어민주당 황천순 의원이 맡을 것으로 점쳐진다. 미래통합당 몫이 될 것으로 보이는 부의장을 누가 맡을지는 현재 내부적으로 논의 중인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의원들은 그동안 직함에만 머물고 있는 ‘원내대표’의 위상을 공식화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원내대표에 대한 논의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미래통합당 시장이 취임하면서 중요성이 높아졌다”며 “의원들 간의 교감은 상당 부분 이뤄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 수도권 등의 지역에서는 시의회 내에서 원내대표가 활발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한 제도적 장치인 조례도 마련된 상태다. 하지만 천안시의회에서 원내대표는 공식적인 명칭이 아니다.

각 정당별로 원내대표를 두고 당의 입장을 대변해 왔을 뿐이다. 천안시의회 위원회 조례에도 ‘원내대표’라고 규정된 것은 없다.

이에 시의회에서는 관련 조례 개정은 물론, 각 상임위원회 내 공실을 활용해 원내대표실을 두는 것에 대한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이다.

또 원내대표의 판공비도 의장을 비롯한 각 상임위원장들의 판공비에서 일정 비용을 떼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 사안에 대해 통합당과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과정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원내대표라는 자리를 새로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지역사회에서 논란의 소지가 될 여지도 있다.

민주당 소속 A 시의원은 “새로 취임한 시장이 일봉산 민간공원 개발사업과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 재검토 등을 선언한 만큼 각 상임위원회별로 협의할 사안이 많아질 것”이라며 “원내대표는 이러한 부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