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불안 해소 선제적인 대응
생활 속 거리두기 홍보도 진행

▲ 단양군은 제2차 일제방역의 날을 밎이해 강전권 부군수와 강규원 보건소장, 한정웅 안전건설과장 등이 다누리센터 방역에 나서고 있다. 단양군 제공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대한민국 관광 1번지 단양군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전환을 앞두고 지난 4일 ‘단양군 제2차 일제방역의 날’을 시행했다.

황금연휴의 시작 인 지난달 30일부터 주말인 이달 3일까지 군 주요 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이 22만명을 넘어섬에 따라 ‘코로나 19’ 확산 우려에 대한 주민불안을 해소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 3월 이후 두 번째로 실시한 일제 방역의 날이다.

특히, 긴 연휴로 인해 다누리센터 만천하 스카이워크와 다누리아쿠아리움 등에는 관광객이 급증하며 열 감지카메라 발열체크, 마스크 필수 착용, 일회용 비닐장갑 사용 등 철저히 준비한 안전수칙 준수 속에 시설 운영이 이루어졌다.

정체된 단양읍 도심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직원들이 비상근무에 나서 고군분투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번 ‘제2차 단양군 일제방역의 날’ 대상시설은 주요 관광지를 포함해 실내체육시설, 사회복지시설, 휴양림 등으로 참여인원은 군청 직원, 각 사회단체 회원 등 모두 100명 정도로 초미립자 방역기 9대, 전동식방역기 3대, 압축식분부기 20대, 방역차량 3대 등 방역 장비가 총 동원됐다.

또한, 이번 일제방역의 날에는 국내 확진자 발생 건수가 줄어들며 자칫 소홀해 지기 쉬운 ‘생활 속 거리두기’ 홍보도 함께 진행했다.

‘코로나 19’ 방역체계가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됨에 따라 단양구경시장 5일장은 지난 1일 다시 개장 했으며 그간 문을 닫았던 공공·체육시설들도 정부 지침을 따라 생활 방역을 준수하면서 순차적 개방을 검토 중이다.

다누리센터 일제방역에 직접 참여한 강전권 부군수는 “‘코로나 19’ 국내 확진자수가 감소 추세에 있어 향후 관광도시 단양군을 찾는 관광객들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치 않고 ‘코로나 19’ 감염병을 막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지역경제 정상화를 위한 각종 시책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주축으로 한 민·관·군 합동방역단은 지난 2월부터 상시 체제로 운영,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단양 사수와 청정 이미지 제고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