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위치도. 대전시 제공
사진 =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위치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해 대전시 등 관련 자치단체가 한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시와 충남도, 충북도, 충남 보령 등 10개 지자체는 지난달 29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공동건의문에는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로 충청권 도시 간 연계기능 강화와 현 국가 간선도로망(남북7축, 동서9축)을 재편해 지역 불균형 해소 및 서해안 방문객 등의 증가로 이용하는 국민들의 통행시간과 운행비용이 절감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사업은 충남 보령에서 대전을 거쳐 충북 보은까지 길이 122㎞, 폭 23.4m(4차로)의 고속도로 사업으로 약 3조 1530억원이 소요된다.

사업 계획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될 경우 충남 서해안과 경북 동해안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중부권 광역경제벨트를 구축하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대전시는 공동건의문 작성과 함께 관련 지자체장들의 서명을 받아 중앙부처에 전달함으로써 지역발전을 위한 강한 사업의지와 동반성장을 위한 긴밀한 협력관계가 이미 갖추어졌음을 표명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함은 물론 10개 자치단체가 한마음 한뜻으로 염원하는 사업”이라며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국토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조속히 건설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