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10개 자치단체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충청·경북·강원권을 연계하는 충청권 광역고속도로망 구축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1~25년)'에 반영을 간곡히 요청하는 내용이 골자다. 그동안 충남 남부 서해안서 중부 내륙을 연결하는 한반도의 허리를 관통하는 고속도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었다.

이 도로는 보령시, 부여군, 공주시, 논산시, 계룡시, 대전시, 보은군, 옥천군을 지나게 된다. 충남 보령서 충북 보은까지 총 길이는 122㎞이고 4차로로 총사업비는 약 3조 1530억 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국토부 2차 계획에 반영된다면 충남 서해안서 경북과 강원 동해안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중부권 광역경제벨트를 구축하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도로가 뚫리면 보령에서 보령 해저터널~원산도~원산 안면대교를 통해 안면도를 갈 수 있고, 보은에서는 당진~영덕고속도로와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대전시는 그 동안 한국도로공사와 중앙부처에 사업 반영을 수차례 건의하는 등 공을 들였다. 지난해 4월 10개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태스크포스팀을 꾸렸고 타당성 용역을 통해 사업성 검증도 이미 끝냈다. 500만 중부권 주민의 생활 향상과 국토 균형발전, 관광 활성화라는 명분과 당위성도 확보한 상태다. 숙원사업이 최종 관문을 넘을 때까지 끈질긴 설득작업이 남은 과제다. 고무적인 것은 경유 지역 10개 자치단체가 의기투합한 만큼 어느 때보다 기대감도 크다는 점이다.

중부권 시·도를 아우르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야말로 국토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기업유치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주춧돌인 셈이다.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충청권 다선의원이 많은 만큼 정치권에 거는 기대도 크고 역할 또한 막중하다. 지역 중요 SOC 예산이 반영되지 않거나 후순위로 밀리지 않도록 역량을 발휘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