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까지 신고·8월 31일까지 납부

[충청투데이 조문현 기자] 공주시는 올해부터 개인지방소득세가 지자체 신고로 전환됨에 따라 지난 1일부터 한 달간 '합동신고센터'를 운영한다.

3일 시에 따르면, 시청 별관1동 2층 소회의실에 '합동신고센터'를 설치해 납세자가 세무서와 시청 중 한 곳만 방문하더라도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동시에 신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납세자의 혼란을 막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신고간소화제도를 도입, 종합소득세 모두채움 신고 대상자에게는 세무서 안내문 발송 시 개인지방소득세 납부서가 발송되며 납부서 금액을 납부하면 신고가 완료된 것으로 인정된다.

또한, 직접 전자 신고하는 경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친 후 원클릭으로 지방세인터넷납부시스템인 위택스로 자동 연계돼 간편하게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

한편 개인지방소득세는 당초 6월 1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납부기한을 3개월 연장했다.

따라서 6월 1일까지 신고만 하고 납부는 8월 31일까지 하면 된다.

김정식 세무과장은 "합동신고센터 운영 등 다양한 납세 편의시책을 통해 개인지방소득세의 지자체 신고·납부 전환에 따른 납세자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주=조문현 기자 cho711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