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예술인 창작지원
수혜자 적지만 복지 토대 마련
예술계 활동증명 필요성 대두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문화재단의 지역예술인 창작활동지원사업에 ‘절반의 성공’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업 수혜자가 적어 아쉽지만 향후 지역 예술인복지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30일 대전문화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최근 ‘지역예술인 기초창작활동비 지원사업’ 집행을 마감했다. 총 예산은 4억 4000여 만원을 투입했다.

지원사업은 아쉬움을 남겼다. 해당 사업은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예술인 지원을 목적으로 했다. 이에 포괄적 지원을 방침으로 세웠다. 신청 문턱도 낮췄다. ‘비예술계 직업을 갖지 않은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예술인’으로 최소한의 기준만 뒀다. 사업마감 결과 신청자·수혜자 수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지역 예술인은 4000여 명으로 추정되나 467명이 신청해 438명만이 수혜를 받았다. 신청자와 수혜자는 각 11.6%, 11% 수준에 그친 것이다.

그러나 이는 예견된 상황이라는 의견도 다수다. 오히려 이를 통해 지역 예술계에 ‘예술활동증명’ 필요성을 강조했다는 주장이 나온다. 예술활동증명은 예술인이 정부나 시로부터 복지혜택을 받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여겨진다. 그럼에도 지역 내 예술활동증명 완료 예술인은 1400여 명에 그쳤다.

그동안 대전문화재단·대전시 등이 예술활동증명 신청을 수차례 독려했지만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했다. 최근 사업을 통해 지역 예술계에 예술활동증명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으로 알려졌다.

예술계 관계자는 “지역 예술계가 예술활동증명을 불필요하게 여겼던 것은 사실”이라며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하지 못해 (최근 사업에) 참여신청조차 못하니 파장이 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예술활동증명 신청이 급격히 늘었다. 기존 한 달여 걸리던 증명심사가 2~3달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며 “증명심사가 완료되면 지역 예술인복지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