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대응을 위한 경제대책으로 고용안정화를 최우선으로 추진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온라인 시정브리핑을 통해 일자리 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시는 지난 1차 경제대책에서 긴급재난생계지원금 등 40개 과제에 4662억원을 투자해 코로나 직접피해 지원책을 발표 및 시행하고 있다.

이번 2차 경제대책은 코로나로 인해 변화한 사회·경제적 현상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고용안정의 최일선에 있는 기업을 지원함으로써 구조조정의 위협으로부터 지역 내 일자리를 지키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번 고용안정화 분야 지원규모는 모두 368억원으로 시는 기업고용유지에 120억원, 소상공인 고용유지 및 촉진에 141억원, 공공부분 일자리에 107억원을 투입한다.

시는 우선 중소기업 고용안정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과 고용유지 협약을 체결, 4대 보험료 사업주 부담분을 기업별 월 200만원 한도로 6개월 간 1200만원을 지원한다.

경영안정자금 등 재정지원 차원에서 지역 1000개 기업에 일자리 지키기 상생협약 체결과 고용안정 특별재정 일괄 지원에도 나선다.

대전형 고용유지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코로나 사태에 따른 매출감소 등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직접지원도 시행한다.

시는 전년대비 매출이 20% 이상 감소한 고용원이 있는 소상공인 2만명에게 고용원에 대한 사회보험료 사용자 부담금 3개월분을 1인당 50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또 매출감소가 큰 업체를 대상으로 신규채용 인건비의 90%를 지원한다. 월 120여만원씩 3개월 간 최대 360여만원까지 지원된다.

정부 희망근로사업과 연계해 공공서비스·정보화·환경정화 사업 등 공공부문 직접일자리 확대에도 나선다.

지원대상은 코로나 실업자와 취업 취약계층이며 모두 107억원을 투입해 2000여개의 일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는 지난 27일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사업의 산자부 공모 선정을 활용,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을 통해 코로나로 약화된 지역경제의 체질 개선 및 공동체 가치 확산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이 같은 지원책의 실효성을 위해 집행 시기 조율에도 나선다.

시는 오는 6월 1일로 예고된 대전시의회 회기에 맞춰 이번 2차 경제대책을 같은 달 중 집행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나 가능한 빠르게 대상자 및 대상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시의회와 협의를 통해 집행 시기 및 방법을 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허 시장은 “기존의 사업계획을 코로나로 변화한 사회경제현상에 맞춰 수정하고 방향과 목표도 재설정하고 있다”며 “이번 2차 경제대책을 통해 근로자 고용유지·촉진과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추진하는 등 경제 활력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