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문화유산 13곳 탐방
문화해설사 설명·퀴즈 출제

▲ 서산시에서 초등학생용 온라인 학습 콘텐츠인 '문화탐방TV'를 제작하는 모습. 서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수섭 기자] 서산시는 초등학생용 온라인 학습 콘텐츠인 ‘문화탐방TV’를 제작하고 유튜브를 통해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문화탐방TV’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교육 중인 초등학생들의 현장학습 공백을 온라인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해소하기 위해 제작됐으며, 관내 교육기관과 협업을 통해 추진됐다.

초등학생들과 문화해설사, 리포터가 함께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 서산마애삼존불 등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서산시 소재 문화유산 13곳을 탐방하며 문화유산이 지니고 있는 역사·문화적 가치를 현직 문화해설사가 설명하고 퀴즈를 출제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시는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산시 공식 유튜브 ‘서산시TV’에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과 해미읍성 편을 게시했으며, 나머지 무학대사, 안견기념관, 서산마애삼존불, 박첨지놀이 편 등도 순차적으로 업로드한다는 계획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서산 소재 문화유산들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전국 초등학교와 가정에서 활용이 가능해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서산시 문화유산 홍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영역을 더 넓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제공해 서산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이수섭 기자 l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