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당원 투표로 내달 15일 의결… 통합, 위성 교섭단체 저울질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합당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한 토론과 투표를 거쳐 내달 15일 전까지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의 합당을 두고 고심에 깊어지고 있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27일 “민주당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시민당과 내달 15일까지 합당하는 절차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내달 1~8일까지 권리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한 토론과 투표를 한 후 내달 12일 중앙위원회를 통해 합당 결의를 거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합당 신고를 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합당 절차를 최고위와 당무위원회의에서 의결했다.

권리당원 투표라는 절차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민주당이 합당으로 가닥을 잡은 데다 시민당 역시 반대 기류가 없는 만큼, 합당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 수석대변인은 “우리 당이 추진하는 내용이고 시민당도 동의하지 않을까 싶다”면서 “실무적 교감이 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권리당원 토론에 대해 “반대 의견 개진, 이의신청 등의 절차를 통괄해 토론이라고 한다”며 “그냥 표결에 부치는 게 아니라 의견 개진 등 여러 과정을 총체적으로 거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용혜인 전 기본소득당 대표와 조정훈 전 시대전환 공동대표 등 소수정당 출신 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해서는 “흡수합당을 해 그분들이 우리 당 소속이 된 이후 출당 조치해야 비례대표 후순위 연계가 된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은 시민당 당선인들에게는 원내대표 경선에서 투표권을 주지 않기로 결정했다.

반면 통합당은 한국당과의 합당을 두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19명의 당선인을 낸 한국당의 경우 탈당 후 무소속으로 지역구에서 생환한 당선인 중 한 명만 입당시킨다면 원내 교섭단체가 되는 만큼, 독자 교섭단체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을 독자적인 원내 교섭단체로 만들 경우 21대 국회에서 180석의 슈퍼여당이 되는 민주당을 견제하는 데 효과적일 수도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앞서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통합당과의 합당에 대해 “당원 모두의 총의를 모아서 통합당 과의 합당 방식, 그리고 시기를 포함한 모든 것을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라며 “통합당의 지도체제가 정립되면 본격적으로 합당 논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