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코로나19 위기가 남북협력의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과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 2년을 맞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판문점 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지만 그로부터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한 기간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라며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여건이 좋아지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며 "우리는 현실적인 제약 요인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작은 일이라도 끊임없이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하여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재난, 그리고 기후환경변화에 공동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길 바란다"며 "남북 간 철도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이 공동 추진할 협력 사업으로 △남북 간 철도 연결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남북 유해발굴 사업 △이산가족 상봉 등을 함께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 판문점선언의 기본 정신도 연대와 협력"이라며 "남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