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도의장 “공정 공모”…대학 협의회장들도 한 목소리
“오창 최적지” … 정치논리 제동, 호남겨냥 “부당개입 중단하라”

▲ 충청권 4개 시·도 광역의회 의장단은 27일 충북도의회에서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충북도의회 제공
▲ 충청권 4개 시·도 광역의회 의장단은 27일 충북도의회에서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충북도의회 제공
▲ 충청권 대학(전문대학) 협의회장들은 27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오창 유치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충북도 제공
▲ 충청권 대학(전문대학) 협의회장들은 27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오창 유치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북 오창 유치를 위해 '철벽공조'에 나섰다. 호남권의 정치 논리를 견제하기 위함이다. 충북지역 곳곳에서도 공정 공모(公募)를 강력 촉구하며 '오창 최적지'란 목소리를 드높이고 있다.

충북·충남·대전·세종 등 충청권 4개 시·도 광역의회 의장단은 27일 충북도의회에서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560만 충청권 주민의 힘을 모아 나가기로 결의했다.

장선배·유병국·김종천·서금택 의장은 성명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충청권이 국가발전을 선도하고 대한민국 융복합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방사광가속기를 충북 청주(오창)에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청권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면 △충청권 4개 시·도 기초연구(대덕, 둔곡, 신동) △응용연구(청주, 세종, 천안) △가속기 기반 R&D(충청권) △과학기술 신산업 육성(충청권 4개 신규 국가산단) 지원 등 4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1월 '제28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방사광가속기 충북 구축을 정부에 요청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충청권 대학(전문대학) 협의회장들 역시 이날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오창 유치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충청권 대학 협의회장단은 공동 건의문에서 "지질학적 안정성, 이용자 편의성, 발전 가능성 등 전국 최적지인 충북 오창에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해 충청권 동반성장의 핵심사업이 되게 해달라"고 했다.

이 자리에는 충북지역 총장협의회장인 채훈관 유원대 총장, 대전·세종·충남지역 총장협의회장인 최병욱 한밭대 총장, 대전·세종·충청지역 전문대학 총장협의회장인 류정윤 강동대 총장이 참석했다.

충북경제포럼은 이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오창센터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전국 최고의 입지 조건과 역량을 갖춘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반드시 입지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근거로 오창지역이 화강암 암반과 안정적인 단층의 지질구조이며 KTX오송역, 전국 2시간 내 접근 가능한 고속도로, 아시아권 주요 국가와 연결되는 청주국제공항이 위치해 접근성이 우수한 점 등을 꼽았다.

'결'이 다른 목소리도 터져 나온다. 지지 성명을 넘어 충청권 차원에서 호남권의 공모 기준을 흔드는 정치적 접근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는 이날 호남권을 겨냥해 "정치인들의 부당한 개입과 영향력 행사를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지방분권충남연대, 지방분권세종회의,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전날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자 28명 전원이 균형발전론을 앞세워 청와대, 정부, 국회 등에 평가지표 재조정을 건의한 데 대해 "입지선정의 공정·신뢰성을 크게 훼손하는 것"이라며 "공모가 특정지역의 부당한 영향력으로 불공정하게 진행되거나 결정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29일까지 전국 광역 시·도 지자체 대상 유치계획서를 접수받아 5월초 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7일 부지 선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