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개인위생 등 감염차단 집중
전 군민에 나노필터 면마스크 배부

▲ 영동군이 배부한 나노필터 면 마스크. 영동군 제공
[충청투데이 배은식 기자] 영동군이 코로나19에 맞서 군민들의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를 강조하며, 감염원 지역사회 차단에 집중하고 있다.

군은 최근 각 마을 이장·아파트관리사무소 등을 통해 4중 구조 나노필터가 부착된 면 마스크를 5만여 전 군민에게 배부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느슨해진 긴장감을 바로잡고, 군민 안전을 위한 조치다.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어, 봄철 심해지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응해 군민 건강권 향상에도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노령 층이 많은 지역 특성상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크고, 구매가 여의치 않은 주민들이 많은 점을 감안해 주기적으로 방역물품을 긴급 확보해 주민들에게 배부하고 있다.

군은 코로나19 사태 초기 시 선제적 대응으로 병원, 공공기관, 다중이용시설에 손소독제를 배부했으며, 밀폐된 공간에서 승객을 맞는 택시기사와 승객의 안전을 위한 살균소독제 배부 등 감염원의 확산 방지와 위생환경 조성에 힘썼다. 엘리베이터를 갖고 있는 공동주택에 손소독제를 배부했으며, 전국에서 온 대학생들의 왕래가 많은 대학가 원룸단지를 찾아, 손소독제와 건물소독약, 안전수칙 홍보물을 배부하며, 행동요령 등을 적극 알렸다.

지난 2월에도 전 주민에게 면 마스크를 배부했으며, 지난달에는 예비비 등으로 긴급 구매한 손소독제를 11개 각 읍·면에 배부한 후, 마을이장과 반장의 협조로 2만 4000여 전 세대에 손소독제를 배부했다. 또한 장애인, 노인, 임산부, 유아·어린이 등 건강취약계층을 위해 마스크와 소독제를 추가 확보 후, 즉시 배부하며 안전복지를 높였다.

꼼꼼하고 세심한 감동 행정으로 군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코너에도 감사를 전하는 글들이 연이어 올라오는 등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방역물품 배부와 적극적인 방역수칙 홍보로 군민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유래 없는 사회적 위기 극복과 감염병 관리 중요성 인식의 계기를 만들고 있다. 또, 향후 군민들의 정성으로 모아진 코로나19 극복 성금으로 손소독제를 구입해 사회복지시설과 취약계층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