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웅 대한건설협회 충남도회·세종시회 회장 

충남 겪는 이중적 차별 해소 내포신도시 발전 이루려면
혁신도시 지정 반드시 필요 공공기관 유치 땐 효과 상당
기업유치 활발·청년 일자리↑ 지역건설업체 건설물량 증가
건설인, 서명부 여야 전달 결의대회 참여 등 활동전개
작은 일이라도 발벗고 나설 것

▲ 정 회장은 건설업계와 지역의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을 위해 ‘충남혁신도시지정’에도 앞장서고 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 정 회장은 건설업계와 지역의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을 위해 ‘충남혁신도시지정’에도 앞장서고 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건설업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건설투자 비중이 16% 이상으로 생산유발효과와 고용창출력이 매우 높은 산업이다. 충남지역 건설업 역시 건설투자액이 지역총생산 대비 18.6%에 달하고 고용부문에서도 도내 전체 취업자의 7.4%를 차지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 그러나 발주물량 감소와 수익성 악화, 규모의 양극화 등으로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역 중소건설업체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6월 제25대 대한건설협회 충남도회·세종시회 회장에 취임한 정원웅(63) 회장은 4년의 임기동안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산적하다. 업계의 고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내 발주공사의 지역업체 수주율 확대, 적정공사비 확보, 불합리한 제도 개선 등 당장 해결해야할 것이 많다. 이런 상항에서 정 회장은 건설업계와 지역의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을 위해 ‘충남혁신도시지정’에도 앞장서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장기적인 지역의 발전을 이끌고 그 것을 기회로 건설업의 부흥을 이끌겠다는 정 회장을 만나 그동안의 활동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봤다.

대담 = 이의형 충남본부장

- 관련법 개정으로 충남혁신도시 지정이 이제 9부 능선을 넘었다. 향후 전망은?

“9부 능선을 넘었다는 것은 좀 성급한 측면이 있지 않나 싶다. 지난 3월 6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가장 큰 관문 하나를 이제 통과했다고 생각한다. 최종적으로 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를 갖추기 위한 작업,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의결 등 많은 행정적인 절차들을 아직 많이 남겨 놓고 있다. 물론 향후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했을 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 결과는 희망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드시 지정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충남 혁신도시 지정 최종 발표시까지 220만 충남도민 모두가 역량을 집중하고 힘을 모아 끝까지 고삐를 늦추지 말고 긴장의 끈을 이어가야 한다. 충남도에서는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신청·지정 등 세부 절차가 담긴 시행령이 개정되고 7월경 관련 서류를 만들어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 중앙부처와 협의 등을 고려할 때 신청 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의결까지 2~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이 같은 과정을 모두 거치다 보면 빠르면 오는 10월, 늦어도 연말 혁신도시 지정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충남혁신도시가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정 이래 현재까지 지방으로 이전한 153개 공공기관중 혁신도시로 지정된 전국 11개 광역 시·도 10곳에 총 113개의 기관이 이전돼 일자리 증대 및 지방세 수입증가등 경제·재정적으로 많은 혜택을 입고 있다. 반면 충남은 대전과 함께 관할 내에 세종특별자치시가 건설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아직까지도 전국 도 단위 자치단체 중 혁신도시 지정을 받지 못한 유일한 곳이다. 연기군과 공주의 일부지역을 세종시에 내주며 인구는 13만 7000명이 감소했고 면적도 437.6㎢이나 줄어들었다. 면적만 보면 광주광역시 하나가 사라진 셈이다. 지역총생산 역시 무려 30조 가량(2012~2018년, 연 4.2조원)이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행복도시·혁신도시 정책을 시행했는데 충남은 오히려 인구와 면적, 지역총생산이 줄어드는 2차적인 역차별까지도 받게 된 셈이다. 충남이 겪고 있는 '이중적 차별'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 충남에 혁신도시 지정이 특히 더 중요한 이유는 당초 예상보다 주춤하고 있는 내포신도시 발전을 위해서이다. 당초 인구 10만명 규모로 계획된 신도시가 이전 8년차에 접어든 지금 2만 7000여명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 혁신도시가 지정되면 침체기를 겪고 있는 지역 건설시장에 어떤 영향이 있나?

“충남 혁신도시가 지정된다면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을 통해 이전 대상인 120여개 기관 중 충남도가 목표한 약 20개 기관 유치에 날개를 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파생되는 직간접적 효과도 상당하리라 예상된다. 또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혁신도시 지정은 공공기관 이전뿐만 아니라 기업유치가 활발해지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증가와 인구증가 효과가 가시화 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혁신도시 지정 이후 공공기관 이전 및 기업유치를 통해 본격적인 투자가 이뤄질 경우 어려운 지방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고 우리 지역건설업계도 이전할 공공기관 청사 건설은 물론 혁신도시 및 주변지역내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주택·교육·의료·문화체육시설 등 많은 사업들로 건설물량이 증대돼 침체된 지역건설시장에 큰 활력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충남 혁신도시 완성을 위해 건설협회 지역 건설인들은 그동안 어떤 역할을 해왔나?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충남만을 위하자는 것이 아닌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관철시켜야할 책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기반이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위해 그동안 지역 건설인들은 충남·세종건설단체연합회를 중심으로 서명운동 및 국회 공청회와 촉구 결의대회 참여 등 단합된 힘을 결집해 왔다. 지난해 4월초 충남·세종건설단체연합회가 주축이 돼 1만 3000여 지역 건설인들의 자발적인 서명을 받아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명부를 여야에 전달한 바 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지난해 10월 충남 100만인 서명 달성의 도화선 역할을 하게된 시발점이 아니었나 싶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220만 충남도민 모두의 염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지역건설인들 역시 충남도민의 한 사람으로써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자부한다.”

- 향후 건설협회와 지역 건설인들은 어떤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인가?

“내포신도시는 도시조성이 거의 완료돼 공공기관 이전시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고 한 만큼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은 명분과 당위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따라서 연내 반드시 혁신도시 지정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그동안 그래왔듯이 작은 힘이나마 우리 지역건설인들이 보탬이 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언제든 어떠한 것이라도 발벗고 나설 각오를 가지고 있다. 충남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 지정이 된 후에도 진정한 혁신도시의 완성을 위해서는 공공기관 유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공공기관 유치를 둘러싸고 전국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 속에서 균특법 국회 통과 과정에서 발휘했던 민·관·정의 단합된 노력들이 다시 한 번 결집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여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충남도의 노력에 충남·세종 건설단체연합회 소속 9개 건설단체들이 앞장서 뒷받침해 충남 혁신도시 완성이 구호에만 그치지 않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행동하는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정리·사진=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정원웅 회장 프로필

▲출생
-1957년 충남 태안 출생

▲학력
-1993년 충남대 경영대학원 수료
-2008년 한밭대 산업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경력
-1993년 03월~현재 대웅건설주식회사 대표이사
-2005년 05월~현재 대한건설협회 충청남도회·세종시회 운영위원
-2015년 01월~현재 중소건설업 육성위원회 위원
-2015년 12월~현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아너소사이어티회원(태안군1호)
-2018년 01월~현재 건설공제조합 대의원
-2019년 06월~현재 대한건설협회 충청남도회·세종시회 회장
-2019년 06월~현재 충남·세종 건설단체연합회 회장
-2019년 07월~현재 대한건설협회 회원이사

▲상훈
-1991년 12월 충청남도지사 표창
-1993년 06월 국가유공자 인증
-2004년 12월 공정거래위원장 표창
-2005년 02월 법무부 장관 표창
-2017년 03월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표창
-2018년 06월 대통령 표창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