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불리 새 기준 만드나” 비난
부지선정 연기론 … 충청 공동대응

▲ 충북도내 23개 경제단체는 24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북 오창 유치를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청주상공회의소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정부의 1조원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 선정이 초읽기에 들어 갔음에도 호남 정치권이 국가균형발전론을 앞세워 '궤변과 억지 주장'을 계속하는 데 대해 충청권 4개 시·도는 상식 밖 논리라며 공정 공모(公募)를 거듭 강력 촉구하고 있다.

최근 호남권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28명 전원은 국회에서 국가균형발전론을 전면에 띄우고 평가기준 재조정을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면담한 데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회를 찾아 건의문을 전달했다. 과기부가 '지리적 접근성'에 가장 큰 비중을 둔 평가항목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며 국가균형발전론에 입각한 새 평가지표 마련이 건의문의 골자다. 즉 국가균형발전론을 과소평가했다는 것이다.

충청권에서는 분개하면서 황당하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과기부가 공표한 평가항목 및 기준에 따라 충북 청주를 비롯해 전남 나주, 강원 춘천, 경북 포항 등 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가 정상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호남 정치권의 새 평가기준 주장은 '어거지'란 것이다. 과기부는 오는 29일까지 전국 광역 시·도 지자체 대상 유치계획서를 접수 받아 5월초 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7일 부지 선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지역의 한 유력인사는 "호남에 불리하면 기준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것이냐"며 "부지 선정을 목전에 두고 새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촉구는 '어처구니' 없는 행태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특히 국가균형발전론을 적용 하더라도 충북 청주 오창이 최적지라는 게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의 분석이다. 먼저 충북은 과학특성화대학이 단 1개도 없다. 전남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경북은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POSTECH(포항공대) 등이 각각 소재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KBSI의 한 연구원은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임해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대규모 제조산업과 중화학공업이 발달돼 있다"며 "경기도, 충남, 전남, 경남, 경북에 임해산업단지가 잘 조성된 반면 충북은 바다가 없어서 임해산업단지 조성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또 KBSI는 전남~경남~경북은 대규모 제철, 조선, 자동차 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충북은 전무한 점도 거론했다. 호남권에서 주장하는 균형발전 관점에서 보더라도 충북지역은 철저히 발전 소외지역이라는 얘기다.

호남권이 기준 변경 주장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부지 선정 연기론을 펼 것이란 설도 나돌고 있다. 지역의 정치권의 한 유력 관계자는 "호남권이 하다하다 안되면 부지 선정을 연기하자는 주장까지 내놓을 것이란 첩보가 들어왔다"며 "만일 사실로 드러날 경우 호남권 입맛에 맞을 때까지 공모를 연기하자는 궤변"이라고 지적했다. 충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만일 공모 일정 연기를 주장한다면 호남 지역이기주의란 강력한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공동대응에 나선다. 27일 충청권 광역의회 의장단은 방사광가속기 오창지역 유치 지지성명을 발표한다. 충청권은 이를 기점으로 호남권의 공모 '공정성 훼손'에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앞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1월 '제28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방사광가속기 충북 구축을 정부에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충북지역에서는 24일 충북경제단체협의회가 정부 건의문을 내고 "부지 안정성, 지리적 여건, 발전 가능성 등 정부 기준에 최적합한 오창에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해 달라"고 요청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과기부가 확정한 공모 기준을 흔드는 호남의 행위는 이해불가"라며 "공모 기준 대로 평가가 정상 진행될 수 있도록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6일 오전 기준 방사광가속기 오창 지지서명은 온·오프라인을 포함해 101만 1000여명을 상회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