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 합의후 준비하는데…OCA, 유치신청기한 갑자기 앞당겨
문체부 유치신청서 보완 요구…'先승인' 건의했지만 승인 안해줘
결국 시간탓 의향서 못내…시·도지사 "충청인 배려 부족 아니길"

사진 = 아시안게임 페이스북 캡처
사진 = 아시안게임 페이스북 캡처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추진해 온 2030년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가 물거품으로 돌아갔다. ▶관련기사 3면

그동안 충청권 지자체 공동유치를 위해 안팎으로 유치전을 펼쳐왔지만 결과적으로 정부가 이를 승인하지 않으면서 '충청권 홀대론'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23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대회를 유치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자존심은 여지없이 꺾였다"고 밝혔다.

앞서 충청권 지자체는 지난해 2월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합의했다. 그동안 인천과 대구 등에서 대형 국제대회가 열려온 반면 충청권에서는 전무했던 점을 감안, 국제대회 개최를 통해 지역 위상과 체육 인프라를 확보해야 한다는 명분에 따른 합의였다. 

이후 대전시 등 각 지자체는 기본계획 수립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등 관련 절차를 준비, 지난달 대한체육회 대의원총회에서 국내 후보도시로 '단독' 선정되는 등 충청권 공동유치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왔다.

그러나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측이 유치 신청기한을 갑작스럽게 앞당기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통상적으로 유치 신청기한은 개최 8년 전에 통보되는 것과 달리 2년 앞당긴 지난달 22일까지로 조기 통보된 것이다. 이에 따라 충청권 지자체는 사전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 짓고 지난달 13일 유치 신청서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했지만, 문체부는 경제적 타당성, 비용추계 등 부분에 대한 보완을 요구했다.

충청권 지자체는 미비한 부분은 추후 보완하더라도 우선 OCA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정부 승인을 재차 건의했지만, 문체부가 이를 승인하지 않으면서 유치의향서 제출 기한인 지난 22일이 도래, 유치가 무산됐다. 결국 1년여에 걸친 충청권 지자체의 공조에도 불구하고 정부 승인 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해 공동유치가 수포로 돌아가면서 지역에서는 충청권 홀대론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4·15 총선 과정에서도 여당이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공약에 포함시키는 등 충청권 각계각층의 공조가 정부의 촉박한 보완요구 탓에 수포로 돌아갔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공동유치 승인 불가의 배경에는 정부가 추진 중인 2032년 서울-평양 하계 올림픽 개최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아시안게임까지 개최할 경우 대규모 국제대회를 독점한다는 점을 정부가 인식한 결과라며 충청권 홀대론 주장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이날 공동성명서를 통해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역시 “아시안게임 유치 실패가 문체부의 충청인에 대한 무관심과 배려 부족 때문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충청권의 국제대회 유치 열망은 아직 식지 않았다”며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안게임 등을 유치하도록 정부 측과 지속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