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가 무산된 데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다. 더욱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유치의향서조차 제출해보지 못하고 아시안게임 개최가 좌절되고 말았다.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대회를 유치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자존심은 완전히 꺾였고, '충청홀대론'을 다시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충청권의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을 왜 승인하지 않았는지 개최 무산을 둘러싼 전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은 대전·세종, 충남·북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역사상 처음으로 공조를 통해 유치하려던 국제대회다. 대한체육회가 지난 10일 공모를 통해 충청권 4개 시·도를 후보 도시로 확정할 때까지만 해도 분위기는 좋았다. 충북도는 충청권 시·도를 대표해 지난 1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공식 유치 신청을 했다. 하지만 어떤 영문인지 정부는 유치신청을 승인하지 않았고, 결국 OCA의 유치의향서 제출기한인 22일을 넘기면서 대회개최는 없던 일이 돼버렸다.

대회 유치신청을 승인하지 않은 이유가 궁금하다. 정부가 추진하는 2032년 서울·평양 하계올림픽과 동시에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는 데 따른 부담 등 여러 설이 나돌고 있다. "대회 유치 실패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충청인에 대한 무관심과 배려 부족 때문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의 공동 발표문이 가슴에 와 닿는다. 에둘러 표현했을 뿐이지 충청 푸대접에 대한 불만으로 읽힌다.

대회 유치를 통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했던 계획이 차질을 빚지나 않을까 우려된다. 대전시만 하더라도 당장 서남부스포츠종합타운 조성사업이 걸려있다. 사업부지 내 그린벨트 해제 당위성으로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개최 전략을 내세웠던 터다. 신축 야구장인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국비확보도 관건이다. 대전시는 총 사업비 1393억원 중 300억원을 국비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나 대회 무산으로 전액 국비를 확보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대회 무산에 따른 영향이 없도록 후속조처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