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시장, 전면지중화 약속
한전 “60% 달성, 지중화 불가능”
대책위 “면담 통해 공약이행 촉구”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이 직산 송전철탑 및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관철시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시장은 시장 보궐선거 기간 약속한 ‘일봉산 민간공원특례사업’을 TF팀 구성으로 제동을 걸었는데 직산 송전탑 사업 전면 지중화 추진도 약속했기 때문이다.

직산신설송전철탑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4일 오후 박상돈 시장과 면담을 갖는다. 직산 송전철탑 및 송전선로 건설공사는 이미 설치된 15만 4000V(154kV)의 한샘-둔포 고압 송전선로에서 새 송전철탑 12기를 세워 직산변전소까지 새로운 154kV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직산읍 주민 일부는 대책위를 결성해 송전철탑 및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요구하며 집회 및 농성을 이어갔다. 또 한전 등을 상대로 법정 소송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공사를 둘러싸고 사업자인 한전 측 작업자들과 대책위 주민들 간 몸싸움까지 발생했다. 주민들 반발로 직산 송전철탑 및 송전선로 건설공사는 12기 철탑 중 4기를 세운 채 지난해부터 잠정 중단된 상태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1월 6일 천안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 자리에서 직산 송전철탑 갈등의 해결 의지를 피력했다. 실제 유권자들에게 배포한 선거공보에도 ‘직산 송전탑 사업 전면 지중화 적극 추진’을 지역 공약으로 명시했다. 정규학 위원장은 이날 면담에서 공약의 신속한 이행을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대책위는 인근 지역에서 향후 추진될 도시계획도로와 지방도로 신설과 연계한 지중화 방안을 제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 위원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한전 측이 5월 초에 공사를 강행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면담에서 급박한 우리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전 측은 대책위가 요구하는 지중화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상황이다. 전체 공정율이 60%에 달한 시점에서 지중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이유다. 박 시장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도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한편 직산송전탑 건설 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회의원은 지난 선거 기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됐다. 고발장을 접수한 검찰은 최근 고발인인 정규학 대책위원장을 소환해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박 후보는 선거 운동 기간이던 지난 9일 기자회견을 통해 “방송토론에서 발언한 내용이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허위사실 유포라며 비방하는 행태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