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곳곳에서 재개발·재건축 단지 조합원 이주가 동시다발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도시정비사업 9부능선인 관리처분인가를 넘은 구역들이 본격적으로 이삿짐을 꾸리면서 주변 전세시장에도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23일 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재개발·재건축 추진 절차상 이주는 관리처분인가 후 철거 전에 이뤄진다.

이주 개시 후 준공까지 통상 4년 정도가 소요된다.

이 기간 조합원들은 최저금리를 제시한 금융기관을 선정해 이주비를 대여 받아 아파트 준공 전까지 잠시 다른 곳으로 떠난다.

현재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구역은 모두 10곳.

이중 원도심인 중구에서만 3개의 인접 구역들이 본격 이주가 개시됐다.

가장 먼저 이주를 시작한 선화구역은 조합원 178명과 현금청산자 70명 중 50%가 이주했다.

지난 8일자로 이주를 개시한 목동4구역은 조합원 80명과 청산자 30명 중 85%가 이주했다.

이어 선화B구역도 이주 대열에 동참했다.

현금청산자를 제외하면 선화동과 목동 일대에서만 약 500세대 이상의 전세 수요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인근 부동산에서는 전세물량도 부족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미 전세물건이 동나 거래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게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선화동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이미 앞서 지난해 목동3구역에서 먼저 이주한 수요가 있었고 전세가격 마저 올라 전세 잡기가 하늘의 별따기다”며 “이 근방은 씨가 말랐고 멀리 외곽까지 수요가 뻗쳐나가 중구 일대에 전세시장에 파급력을 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인근의 용두동 2구역도 이주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이다.

지난달 관리처분인가를 받아 현재 금융기관 선정 등 절차를 밟고 있어 6월부터 본격적인 이주가 시작된다.

대덕구에서도 와동2구역 25일부터 이주비 신청을 받아 내달 18일부터 이주에 들어간다.

이외에도 관리처분인가를 접수했거나 준비중인 구역들이 산적하면서 하반기에도 대전 곳곳에서 이주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 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이주에 들어선 단지들이 많지 않아 일시적 현상으로 큰 여파는 없었다”며 “2~3년전부터 사업이 본격화 된 구역들 곳곳이 올해초부터 관리처분인가 결실을 맺어가면서 이주 수요는 향후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