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당선인 전수조사 결과
비대위-전대 구도, 과반 찬성
金 ‘임기 무제한·전권’ 요구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미래통합당은 22일 당을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비대위원장에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사진>을 영입하기로 결정했다.

통합당은 현역 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 142명 중 140명을 상대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 같은 의견이 다수로 나타났다고 심재철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이 이날 기자들에게 밝혔다.

통합당은 전날 '김종인 비대위'로 전환할지, 현행 대표 권한대행 체제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치를지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어 최고위원회의를 이날 오전에 열어 의견 취합 결과를 추인했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 비대위 의견이 다수였고, 그래서 김종인 비대위로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기자들이 '김종인 비대위' 찬성률을 묻자 "조사해본 결과 과반의 의견이 나왔다"고 답했다.

그러나 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을 두고 논란이 불거졌다.

140명 중 '김종인 비대위 찬성'은 62명, 현행 권한대행 체제에서의 조기 전대는 43명으로 전해진다. '오세훈 비대위'와 '김무성 비대위'도 각각 2명이었다. 나머지는 '당선인 대회를 열어 정하자'는 등의 답변이었다.

전체 응답자 중에서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성률은 40% 초반에 그친다. 그러나 '김종인 비대위냐, 조기 전대냐'의 양자택일 구도로 따지면 과반으로 볼 수도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임기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이 주어지면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당대회를 7월, 8월에 하겠다는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얘기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당헌·당규상의 8월 전대, 또는 그보다 앞당긴 조기 전대를 치르기 위한 '관리형' 비대위라면 맡지 않겠다는 의미다.

김 전 위원장은 "비상대책이라는 것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며 "국가가 비상 상태를 맞아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 헌법도 중지되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 최고위에선 그러나 비대위원장의 임기나 권한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비공개 최고위 참석자들이 전했다.

심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시내 모처에서 김 전 위원장을 만나 비대위원장직 수락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장은 심 권한대행에게 "잘 들었다. 내일쯤 답을 주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면 통합당은 28일께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확정하고, 권한대행 체제의 현 지도부는 사퇴한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