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대전시 도시재생사업]
철도부지 묶어…1400가구에 공급, 쪽방촌 주민들 영구임대주택으로
생활지원센터서 직업교육 등 지원…사회초년생 위한 행복주택도 건설
역세권 개발 연계 원도심 활력 기대

22일 대전 동구 코레일 사옥 전망대에서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오른쪽)과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 두번째)이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뉴딜사업이 펼쳐질 지역을 내려다보고 있다.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22일 대전 동구 코레일 사옥 전망대에서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오른쪽)과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 두번째)이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뉴딜사업이 펼쳐질 지역을 내려다보고 있다.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역 쪽방촌 일대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1400호 등의 공공임대주택으로 탈바꿈한다.

임대주택 공급과 함께 도심업무단지와 중심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됨에 따라 현재 대전역 일대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역세권 개발사업 등과의 시너지를 통한 원도심 활성화 붐이 일어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대전시, 대전 동구 등은 22일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을 발표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한국철도공사에서 열린 발표자리에서 “대전역 쪽방촌은 주거복지와 지역 재생을 결합시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쪽방촌 재생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이라며 “공공임대주택을 중심으로 대전역 원도심도 크게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대전역 쪽방촌에는 62개동의 건물과 119개의 쪽방이 위치해 있다. 쪽방촌 일대 거주민 규모는 160여명 수준이다. 국토부와 시 등은 쪽방촌 일대 1만 5000㎡와 인근 철도부지 1만 2000㎡에 주상복합 아파트와 업무·상업 시설 건설로 추진하게 된다.

사업 시행은 LH와 대전도시공사가 맡게 된다. 정비사업을 통해 현재 쪽방촌 주민들이 거주할 영구임대주택 250가구가 들어선다. 또 사회초년생 등을 위한 행복주택 등 450가구, 민간분양 700가구 등 모두 1400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영구임대주택 월 임대료는 기존의 평균 10만원대에서 3만 1000원 수준으로 낮아지며 입주에 필요한 보증금은 주거이전비 등 공공주택사업의 이주지원으로 국토부가 지원한다. 영구임대주택 주변에는 주민들의 심리치료와 직업교육, 자활 등을 지원하는 생활지원센터 등이 들어선다.

시와 구는 영구임대주택 공사 기간 쪽방 주민을 위한 임시 거주공간을 현재의 쪽방촌 인근의 숙박시설 임차 등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또 LH와 쪽방촌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대전역 일대 뉴딜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우선 공공주택지구 내 조성되는 복합용지에 철도산업 복합 클러스터 등 도심업무단지와 컨벤션·전시·회의(MICE) 등 중심상업시설이 도입된다.

대전역 대전로 건너편의 낙후된 저층 골목 상권을 정비하고 그 일대의 명소화도 추진한다. 상권 일대를 스마트 기술을 안전거리로 재정비하고 미디어월 설치, 거리문화축제 등을 통한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창업 지원 거점공간 조성 및 창업 컨설팅도 지원한다. 창업 지원센터인 ‘대전로 활력 플랫폼’을 조성해 청년 창업인을 대상으로 창업 전 과정을 컨설팅한다. 기존 소상공인에게도 업종 특성화·업종변경 등을 지원해 상권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쪽방촌 정비사업은 올해 하반기 공공주택지구 지정 이후 내년부터 보상에 착수, 2022년 착공 및 2024년 입주가 목표다. 시는 LH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협의해 오는 6월까지 국토부에 대전역 뉴딜사업을 신청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쪽방촌 정비사업을 통해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대전 발전의 전기가 될 것”이라며 “과거의 밀어내기, 몰아내기식 도시재생 사업이 아닌 원주민이 공존하는 방식을 통해 좋은 선례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