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대 국책사업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 선정 날짜가 가까워 오면서 지자체간 유치전이 치열하다. 과학기술부는 이달 29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유치계획서를 받은 뒤 현장평가 등을 거쳐 다음달 7일께 우선협상지역을 확정할 예정이다. 현재 충북 청주를 비롯해 전남 나주, 경북 포항, 강원 춘천 등이 과기부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치의향서를 낸 지자체마다 최적지임을 주장하고 나서 경합이 치열하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칠 영향을 감안하면 유치전을 벌이는 건 당연하다고 하겠다. 방사광 가속기 유치 시 6조7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2조4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13만7000여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기에 충분하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는 객관성, 공정성에 입각해 공모기준대로 결정하면 된다. 선정절차가 투명하면 뒤탈도 없는 법이다. 우려스러운 건 일부 지역에서 정치논리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다.

공모를 둘러싼 공정성 시비가 이미 총선 기간 중에 불거졌던 터라 정치논리 접근을 더욱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있은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 때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발언한 것이다. 충청권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한 민주당은 "충북지역과의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도록 하겠다는 의미가 잘못 전달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가 어제 충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사광가속기의 공정한 입지 선정을 위해 일부 정치권은 부당한 개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선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정부의 공모방침에 위배되는 어떤 외압이나 시도가 있어선 곤란하다. 오로지 과기부가 공표한 주요평가항목과 기준에 맞춰 실력으로 경쟁해야 한다. 거듭 강조하건데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에 정치논리는 응당 배제돼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