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미래통합당은 20일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고 당내 논쟁이 격화되고 있는 21 총선 참패 위기 수습 방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백가쟁명식 논쟁만 거듭한 채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통합당은 이날 국회에서 본회의를 전후로 두 차례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여부 등 당의 진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심재철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다양한 방식들을 놓고 서로 다른 의견들이 있어 여러가지 (방안이) 나왔다"며 "(결론이) 하나로 합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심 대행은 "(의총에서는) 김종인의 '김'자도 딱 한번 나왔다"며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염두에 두고 한 것은 거의 없었다. 조기 전당대회로 갈 것인가, 비대위 체제로 갈 것인가에 대해서만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시 한 번 의원들의 생각을 일일이 집계할 생각"이라며 "이후 최종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통합당에선 총선 이후 비대위 체제로 갈 것인지, 조기 전당대회를 실시해 새 지도부를 조속히 꾸릴 것인지를 놓고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또 비대위원장을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 등 외부인사로 할 것인지, 현역 중진 등 내부 인사로 할 것인지를 놓고도 격론이 벌어졌다.

21대 국회에서 5선이 되는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20·21대 의원들이 연석회의를 해서 전반적인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어디서 어떤 것이 잘못됐는지를 제대로 진단해야 처방이 나오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은 "비대위를 하되 외부에 맡기지 말고 내부에서 맡자는 것이 3분의 2는 됐다"며 "나는 초선과 재선, 3선, 중진 등에서 2명이면 2명씩 추천을 해서 전당대회 전까지 (비대위를) 운영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앞서 통합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에서 비대위 체제로 조속히 전환한 뒤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해 지도부 공백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당을 수습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후 의총 논의를 거쳐 이를 추인할 계획이었으나 의견을 하나로 모으지 못하면서 당 진로 결정에는 시일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