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선출

충북 음성출신의 반기문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14일 뉴욕 유엔본부 총회에서 취임 선서식을 갖고 역사적인 첫 한국인 사무총장 시대를 열었다. 내년 1월 1일부터 제8대 유엔 사무총장 업무를 시작하는 반 총장은 이날 192개 유엔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한 취임 연설을 통해 유엔조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을 예고했다. 반 장관은 충주고·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후 지난 1970년 제3회 외무고시에 합격한 후 외교관으로 승승장구하며 외무부 미주국장, 대통령외교안보수석비서관 및 외교보좌관 등을 역임했다.

? ?
?
? ?
?
문장대 온천개발 분쟁 종지부

문장대온천 개발 허가를 둘러싸고 온천 개발저지 괴산주민대책위원회와 상주시간에 벌어진 소송에서 저지대책위가 승리했다. 대구지법이 저지대책위가 문장대온천 개발허가를 내준 상주시를 상대로 허가를 취소해 달라고 낸 소송 재판에서 "문장대온천 관광지 개발 허가를 취소한다"고 판결, 2년간 끌어온 분쟁이 일단락됐다. 이는 개발보다 주민들의 생활권을 우선시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문장대 온천개발 지주조합이 대구지법이 상주시에 대해 내린 '문장대온천 개발 허가취소' 판결에 불복해 항소, 괴산군민들과의 2라운드 법적공방이 벌어지게 됐다.

영월·괴산 댐 건설 논란 재점화

집중호우로 반복적인 수해피해가 발생하면서 남한강 수계 댐 건설 논란이 재점화됐다. 7월 영월, 정선, 평창은 물론 단양지역까지 피해가 심각하게 발생, 백지화됐던 영월댐 건설문제가 다시 대두됐다. 단양지역은 집중호우 때마다 수도권 보호를 위해 충주댐 방류를 제한하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어 홍수조절을 위한 남한강 상류지역의 댐 추가 건설을 주장한 반면, 환경단체나 영월지역에서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 괴산지역도 2002년 무산됐던 달천강 수계 내의 괴산군 불정면에 댐 신설계획이 재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남한강 수계 댐건설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등장했다.

? ?
?
? ?
?
청주·청원 아파트 분양가 논란

청주·청원지역에서 분양된 아파트의 적정한 분양가를 놓고 건설업체와 시민단체가 1년 내내 공방전을 벌였다. 최근 5년 새 천정부지로 치솟은 아파트 분양가에 대한 여론의 검증이 확산되면서 급기야 정부가 '반값 아파트', '분양가 상한제 민간 확대' 등을 검토하게 됐다. 또 분양가 폭등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택지공급가를 둘러싼 시민단체와 공기업간 공방전도 주요 이슈였다. 주거복지를 위한 정부와 공기업, 건설업체, 보다 저렴한 분양가를 요구하고 있는 시민단체와 소비자간 현격한 입장차이가 2007년 대통령 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각될 가능성도 낳고 있다.

? ?
?
? ?
?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100만 돌파

지난 1997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개항한 청주 국제공항이 올해 이용객 100만 명, 국제 여객 13만 명 시대를 맞았다. 또 개항 10주년을 맞는 오는 2007년 청주 국제공항은 12~15개 국제노선을 통해 약 35만 명 이상의 국제여객 처리가 기대되는 등 명실상부한 중부권 허브공항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2008년 북경 올림픽 이후 중국의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가 이뤄질 경우 청주공항을 통한 중국인의 국내 여행이 급증할 것으로 보여 지역경제 활성화가 큰 보탬이 예상된다.

? ?
?
? ?
?
5·31 지방선거 실시 … 민선4기 개막

5·31 지방선거를 통한 민선4기 지방자치시대가 개막됐다. '자치 충북'의 새 장을 열게 될 민선4기는 정우택 지사를 비롯해 도내 12개 시·군 중 8개 지역 시장·군수가 대폭 물갈이됨에 따라 '풀뿌리 행정'의 일대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3선 출마가 기정사실화됐던 이원종 지사의 불출마로 충북정가의 인적 변화가 가속화 됐다. 그러나 한창희 전 충주시장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시장직을 상실하고, 재선거를 통해 김호복 시장이 수렴청정을 앞세운 한 전 시장의 부인 등을 따돌리고 새로운 시장에 당선되기도 했다.

? ?
?
? ?
?
충북도 교육지원조례 제정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지원조례가 제정돼 자치단체들의 교육지원 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충북도는 도내 초·중·고교에 대한 예산지원을 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교육지원조례를 제정, 내년부터 교육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수립했다. 충북지역은 그동안 타 시·도에 비해 교육재정이 열악해 어려움을 겪어오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의 교육에 대한 지원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충북도의 교육지원조례 제정에 이어 일부 군 지역에서도 교육지원조례 제정이 이어지면서 지역교육 육성에 대한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교육지원조례 제정 과정에서 지원범위를 사립유치원까지 포함시키면서 논란을 빚기도 했다.

? ?
?
? ?
?
중부 북부권 사상 최악 물난리

7월 집중호우로 음성, 진천, 괴산, 충주, 제천, 단양 등 충북 중·북부지역이 최악의 물난리를 겪었다. 중북부지역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사망 3명, 이재민 44명과 1000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한 지역 중 음성, 진천, 괴산, 제천, 단양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상습 수해피해지역인 단양지역의 경우 두 차례에 걸쳐 집중호우가 쏟아지면서 영춘면 일대가 쑥대밭이 됐고 의풍리는 하루 동안 고립되기도 했다. 비교적 수해피해 안전지대로 알려진 진천도 유례없는 물난리를 겪으면서 게릴라성 집중호우에 대한 수방대책마련 필요성이 제기됐다.

? ?
?
? ?
?
혁신도시 분산배치 진통

정부는 지난해 6월 24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행정도시 배후권역이라는 이유로, 당초 제외됐던 충북에도 12개 공공기관을 배정했다. 낙후된 충북 북부권 활성화 등을 감안한 조처다. 충북도 입지선정위는 지난해 말 혁신도시 입지로 진천·음성을 결정하면서, 제천·충주 등 북부권 민심을 의식해 중앙공무원교육원 등 3개 기관을 제천으로 개별 이전하는 분산배치(안)을 함께 발표했다. 그러나, 정부는 이같은 결정 이후 1년여가 다 되도록 분산배치에 대한 이렇다할 입장표명을 미루면서 혁신도시 분산배치는 민선4기 충북도정의 최대 난제로 떠오른 상태다.

? ?
?
? ?
?
하이닉스 사내하청노조 도청 점거

충북도내 최대 노사분규 사업장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 하이닉스·매그나칩 사내하청노조 조합원 10여 명이 지난 9월 14일 충북도청 서관 옥상을 기습점거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들은 복직 수용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하다 농성 6일 만에 경찰에 진압됐다. 도민들은 공공건물을 점거하며 물리력을 행사하는 것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용납할 수 없다는 게 대체적인 견해였다. 하지만, 사상초유의 도청 점거라는 사태를 불러오도록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기울이지 못한 충북도 역시, 비난의 화살을 비켜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