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이 더 길어지면 소상공인은 큰 위기에 처할 수 있었는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 그나마 다행입니다."

지역 소상공인들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완화 결정을 반겼다.

정부는 20일부터 내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가기로 했다.

그러나 실천 수위를 '고강도'에서 한 단계 낮추면서 유흥업소나 학원,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운영 중인 지역 소상공인의 숨통은 다소 트일 전망이다.

지역 소상공인은 종전보다 완화한 형태의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환영한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장수현 상점가총연합회 대전시지부장은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면서 벼랑 끝에 몰려있던 소상공인의 상황은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면서 많은 지역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코로나 확산 억제에 지속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다.

외식업체나 노래방, PC방,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사용을 제한하고, 심지어 일부 업소에는 '집합금지명령'까지 내리는 초강수를 뒀다.

그러나 해당 시설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은 휴점이나 영업시간 축소 등으로 막대한 금전적 피해를 입었다.

지난 10일 소상공인연합회가 발표한 설문조사를 보면 코로나 사태가 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물음에는 '매우 부정적'이 81.7% 압도적으로 많았다.

소상공인 점포당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 감소 수준은 △-50% 이상(28%) △-80% 이상(20.8%) △-90%이상 (17.1%) 등을 기록하며 대부분 소상공인이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 10명 중 7명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이미 폐업했거나 폐업을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와 지자체의 소상공인 지원정책 만족도를 묻는 물음에는 '만족하지 않는다'라는 답변이 80%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정부도 이러한 소상공인의 상황을 의식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 소상공인은 이번 완화 조치로 다소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 유성구에서 헬스장을 권 모(35)는 "코로나로 2월부터 매출이 이미 반토막 났는데 영업까지 중단한 지난달에는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았다"며 “이번 결정으로 다시 운영을 할 수 있어 그마나 한숨을 돌릴 수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달 안으로 소진이 예상되는 정부 소상공인 긴급대출에 대한 추가 예산 확보와 함께 세제감면, 재난수당 등 보다 적극적인 대책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전 중구에서 식당은 운영하는 김 모(45)씨는 "여전히 80% 이상 소상공인이 정부 대책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는 만큼 세금감면이나 직접지원 등 방안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