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4·19혁명 기념사
“경제위기 이길 핵심은 일자리”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정부는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일상, 새로운 세계의 질서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지금은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헤쳐 가는 힘도 4·19정신에 기반한 자율적 시민의식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취임 이후 4·19 혁명 기념식을 처음 찾은 문 대통령은 "4·19혁명이 남긴 '민주주의의 시간'은 짧았지만 강렬했다"며 "5·16 군사 쿠데타로 시작된 '독재의 시간'은 길고 어두웠지만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엄혹한 시대를 이겨나간 국민들은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을 거쳐 2016년 촛불혁명으로 드디어 4·19혁명 그날의 하늘에 가 닿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은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며 일상을 양보해 주셨고, 사재기 하나 없이 함께 어려움을 이겨냈다"며 "우리는 서로의 손을 잡아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IMF가 지금의 경제상황을 1920~30년대의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로 진단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IMF는 한국도 올해 마이너스 1.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며 "우리는 바이러스뿐 아니라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핵심은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다. 고용유지를 위해 기업과 노동자를 돕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삶을 보호해야 한다"며 "IMF는 올해 우리나라가 OECD 36개국 중 성장률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과 함께 닥쳐온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국회에서도, 국민들께서도 함께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란다"며 "우리 국민들은 세계인에게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고, 동시에 코로나 이후의 사회, 경제적 어려움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서도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