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조직개편 입법예고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가 ‘청년정책담당관’ 부서를 신설하는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는 청주시가 청년 실업 등에 관한 청년 문제와 관련 정책에 대한 힘을 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청년정책담당관 조례안 주요 내용에는 청년정책담당관 부서 신설의 내용과 ‘청주시 정원 총수 및 직급별 정원 조정’도 포함했다.

정원 조정은 일반직 5급(청년정책담당관)을 1명 늘린다. 청년정책담당관 부서는 시장 직속이 될 예정이다. 또 일반직 6급 이하는 43명 증원, 연구지도 직원도 1명 늘린다. 조례안에는 총 직원 3043명에서 45명이 늘어 3088명으로 조정된다.

일반직 6급 이하 증원은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 사례관리 직원, 구청 교통지도, 지방소득세 독립세 전환에 따른 민원증가 등이 반영된 것이다. 또 연구지도직은 농업기술센터 농산물 분석 국비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것으로 농업연구사(6급 상당) 1명 증원을 위해서다.

부서 신설에 따른 기존 부서 명칭변경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자리지원과→일자리정책과, 투자유치과→투자전략산업과, 여성청소년과→여성가족과로 명칭을 변경하는 내용도 조례안에 있다. 실·국장별 분장사무도 규제개혁·적극행정은 현재 상생협력담당관에서 기획행정실장으로, 청년일자리는 재정경제국장에서 청년정책담당관으로, 청소년은 복지국장에서 청년정책담당관으로 조정돼 이동된다.

이와 함께 ICT융합산업은 재정경제국장이 소관 사무를 맡게 된다. 특히 현재 상생협력담당관 청년정책팀, 여성청소년과 청소년팀, 일자리지원과 청년일자리팀 등의 청년·청소년 부서가 청년정책담당관실로 모여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재정경제국 정보통신과 스마트도시팀을 투자유치과로 보내고 ICT 등의 부서로 명칭을 변경해 4차 산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조례의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관·단체, 개인은 오는 22일까지 청주시장(참조 자치행정과)에 서면, 팩스, 전화 등을 이용해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청년 정책의 전환 필요성 등을 고민한 결과,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청년정책담당관 부서를 신설하게 됐다”며 “현재 청년·청소년 복지가 노인과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한 면이 있는데 부서 신설로 청년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