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도시정비 규모 2조원대…상반기 인센티브 개선 예정
“경제 활성화·업체 선전 기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대전지역 원도심 재개발·재건축 조합들이 시공사 선정에 나서며 치열한 각축전이 예고되고 있다.

16일 지역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해 대전지역 도시정비 사업장의 수주 규모는 2조원대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1분기에만 약 4000억원 규모의 수주 물량을 풀려 건설사들이 시공권을 확보한 바 있다.

동구 가오동 1구역이 코오롱글로벌을, 삼성동1구역이 SK건설을, 홍도동 2구역이 아이에스동서를 시공사로 각각 선정했다.

이달 들어서도 시공권 경쟁 2라운드가 막을 올리면서 건설사들 간 수주 전쟁이 이어질 전망이다.

앞서 지난 11일 중구 대흥동1구역 재개발 조합은 시공사 선정 총회를 열고 더원사업단을 시공사로 확정했다. 동부건설이 경쟁사로 나섰지만 보다 저렴한 공사비를 앞세운 더원사업단에 조합원들은 표심이 기울었다.

이로써 코오롱글로벌, 현대건설 컨소시엄인 더원사업단은 대흥동 336-16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30층, 아파트 1095가구 조성을 담당하게 됐다.

이어 동구 삼성1구역 재개발조합도 지난 6일 시공자 선정 입찰공고를 내고 주인 찾기에 들어갔다.

지난 14일 열린 현장설명회에선 대림산업, 롯데건설, 호반건설 등 국내 도급순위 10위권 내 3개사, 지역업체인 계룡건설 등 16개사가 참여해 관심을 보였다,

시공사 선정 입찰과 총회는 내달 6일과 30일로 계획됐지만 기간 내 휴일이 많아 약 1~2주 연기될 공산이 크다.

대동4·8구역 재개발조합도 지난 13일자로 시공사 입찰 공고를 내고 시공사 선정 업무에 돌입했다.

오는 21일 조합 사무실에서 현장설명회를 갖고 내달 14일 입찰을 마감할 계획이다.

대형 건설사들의 지방 수주 러쉬가 가속화되면서 2분기에도 외지업체들에게 안방을 내줄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이에 시가 최근 내놓은 지역업체 용적률 인센티브 개선안이 약발을 발휘 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서 두 차례 손질해온 인센티브 안을 대폭 개선한 것으로, 기준용적률(10%)에 허용용적률(5~20%)을 합해 15~30%까지 가능토록 한 것이 골자다.

현재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둔 상태로 상반기 내 이 개선안을 포함한 2030 대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지역 정비업계 관계자는 "도급순위 1위를 빼고 수도권 건설사들은 대전에 다 내려와 있을 정도로 대전 시장에 대한 건설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이다"며 "지역업체 용적률 인센티브안이 개선되면 조합에서도 혜택이 커진만큼 지역업체의 선전도 기대해볼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