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불분명한 문자, 열지 말아야

▲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정부와 각 지자체별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한창인 가운데 이를 이용한 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려 시민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최근 3개월간 확인된 코로나 스미싱 문자는 전국적으로 9800여건으로 집계됐다.

대전지역도 최근 3년간 전화금융사기 발생건수는 2017년 975건, 2018년 1295건, 지난해 1434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다. 올해 3월까지는 280건의 범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 사태에 긴급재난지원금 관련해 악성코드가 포함된 링크를 받았다는 시민들의 문자 내역이 나돌고 있다.

해당 문자는 ‘긴급재난자금 상품권이 도착했읍니다. 확인해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아래에 홈페이지 링크주소가 첨부돼 있다.

하지만 경찰은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돼 핸드폰 내 개인 정보가 통째로 넘어가는 피해를 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문제는 실제 지역 내 긴급재난자금을 신청한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이 자연스럽게 스미싱 범죄에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이날 9시 기준 대전지역에서는 15만 4000여명이 긴급재난자금을 신청한 상태다.

생계비 지원 사업 신청자 A씨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시에 신청 해놨으니까 아무래도 그런 문자를 받게 되면 시에서 보낸건 줄 알고 당연히 클릭해 보게 될 것 같다. 아무 생각 없이 쉽게 현혹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경찰은 혹시 모를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의심스러운 문자나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는 절대 열어보지 말고 혹시 열어보더라도 인터넷 주소는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긴급재난지원금이 지역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지원 등 어떤 형태로 지급되는지 알아둘 필요도 있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무엇보다 이와 관련한 스미싱 문자는 앞으로 더욱 기승을 부릴 수 있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지자체 차원의 예방교육 등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경찰관계자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이슈가 되면서 다양한 문자형태의 스미싱도 나돌고 있다”며 “현재까지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스미싱 피해신고가 따로 경찰에 접수된 건은 없지만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에는 접근하지 않아야 하며 정식 앱스토어가 아닌 인터넷 주소를 통한 앱 다운로드와 설치는 자제해야 한다. 스미싱 의심 문자를 받으면 바로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