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구기관 긴급자금지원
민간참여 활성화 여건 조성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연구개발을 위해 범부처 차원의 전 방위적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최근 산·학·연·병이 협력해 코로나 백신·치료제 신속 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다짐했다.

먼저 한국화학연구원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백신·치료제를 개발 중인 공공연구기관에 긴급자금 지원이 이뤄진다. 약물재창출, 항체치료제, 혈장치료제 등에 긴급연구자금(긴급대응연구사업비,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추경) 등을 활용해 AI 기반 치료제 개발, 완치자 혈액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이 지원된다.

내달 초 유망치료제 1건과 백신 2건을 위한 동물실험에 돌입할 예정인데 원숭이, 마우스 모델에도 활용된다. 실험실에서 코로나 치료효능이 검증된 약물을 실제 환자 치료에 적용하는 임상연구도 본격화 된다.

현재 독성연구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안전성평가연구소는 코로나 치료제 및 백신의 안전성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준비태세를 갖춘 상태다.

안전성평가연구소는 원숭이 독성시험에 대한 국제적 수준의 비임상시험인증(GLP)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식약처, 농진청, 환경부 등의 적격 인증 뿐 아니라 OECD, 美 FDA 등으로부터 적격 인증을 받는 등 다양한 규제 대응 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CEVI 융합연구단 참여기관으로 현재 개발 중인 치료제 및 백신의 후보물질에 대한 독성시험도 준비 중이다.

치료제 및 백신의 민간참여 활성화 여건도 조성된다.

바이러스 연구에 필수적이나 민간에서 자체 구축하기 어려운 생물안전연구시설(BSL3급)을 민간에 개방한다.

특히 바이오협회를 통해 기업 수요를 조사해 민간기업의 생물안전연구시설 사용을 허용하고 오는 10월 완공될 공공백신개발센터 연구시설들을 추가 지원한다.

이밖에 임상절차가 간소화 되고, 중장기적 관점의 감염병 연구지원도 강화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감염병 기초연구 역량을 제고하고, 긴급 시 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감염병 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라며 “분산돼 있는 감염병 연구조직을 연계해 협력연구를 강화해 연구자원 및 시설을 공동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