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안희정 등 ‘충청대망론’ 좌절
지역주의 옅어… 인물띄우기·단결 중요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를 막론하고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와 과거 대권주자들의 반열에 버금갈만한 충청권 인사들이 눈에 띄지 않으면서 21대 국회는 '충청 대망주자 육성론'에 힘이 실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나 안희정 전 충남지사, 반기문 전 유엔(UN)사무총장 등이 '충청 대망론'을 실현할 기대주로 평가됐으나, 이들 모두 도전의 기회조차 잡지 못한 채 허무하게 좌절됐다. 현재 거론되는 여야의 대표적 인사들은 아직 JP의 아성에 근접하기엔 역부족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충청권 지역주의의 특색은 호남과 영남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옅다. 지역 후보를 밀어주기는 하지만, 결코 몰표를 주진 않는다는 얘기다.

직선제가 부활한 뒤 처음으로 치러진 13대 대선이 대표적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이 당선된 해당 선거에서 4위를 차지한 JP는 고향인 충남에서 43.8%를 득표해 2위를 차지했다. 각 지역을 대표하는 주자들이 각자의 지역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한 것과 비교된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당시 김대중 후보는 광주 94%, 전남 90%, 전북 83%로 호남에선 몰표가 쏟아졌다"며 "이에 비하면 충남에서 최대 44%를 득표한 JP의 성과는 미미했다"고 분석했다.

이후 충청 대망론이 다시 고개를 든 건 박근혜 정부 때였다. 이번엔 충청권이 주인공이고, 박 전 대통령의 TK(대구·경북)가 뒷배경이 되는 구상이었다. 충남 청양 출신의 이완구 전 의원이 2015년 총리에 임명됐을 때 친박계가 그를 '꽃가마'에 태웠다는 말이 회자됐다. 계파적으로 영입했다는 의미이면서 충청과 TK 간 결합이라는 해석이 제기됐다.

그러나 고(故) 성완종 전 의원 사건에 연루된 의혹으로 총리직에서 낙마했으며, 바통을 이어 받은 반 전 총정과 안 전 지사도 각각 여러 의혹 속에서 대권 도전은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한 충청권 출신 인사는 "과거 이인제 전 의원과 이회창 전 총재부터 최근 반기문, 안희정까지 ‘충청도 대통령’에 대한 염원이 이어져 왔으나, 이젠 큰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충청권이 이번 국회에선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대권주자 육성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년 뒤 대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요구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전 정권과 현 정권 초기에 이르기까지 충청 대망론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았던 만큼 충청 잠룡들의 잇단 낙마는 더 큰 상실감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었다"며 "다만 그렇기 때문에 충청권이 작심하고 인물 띄우기에 나선다면 언제든 지지층 결집의 휘발성은 가질 수 있다고 본다. 2년 뒤 대선을 앞두고 있어 지역 정치권과 지역민의 단결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