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들 21대 국회에 바란다
제조업·수출분야 전방위 부진
지원금 신속집행 서민구제부터규제·노동시장 개혁 입법 주문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21대 국회를 이끌 일꾼들이 가려지면서 이제 당선자들이 지역사회와 힘을 모아 충청권 경제를 살리기에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이하 코로나)쇼크로 충청권 경제위기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그 어느때보다 국회의원들의 역할론이 더 커진 상태다.

실제 지역 경제는 이미 빈사상태다. 지역 경제의 축을 이끈 제조업 분야도 석유화학, 철강 등 전방 수요 둔화로 업황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충청권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온 수출 분야도 코로나로 인한 수요 감소 등으로 전방수요 부진이 심화되면서 위기에 직면했다. 더욱이, 소비심리의 위축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이 매출절벽에 빠지면서 서민 경제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이처럼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물론 소비물가, 고용, 건설투자, 수출 등 충청권 경기 전망에도 먹구름이 드리워지면서 이번 21대 국회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야 한다는 게 경제계의 일성이다.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대전 서구 월평 제1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1미터 거리를 띄운채 기다리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대전 서구 월평 제1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1미터 거리를 띄운채 기다리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특히 서민 경제 안정화를 위해 당선자들이 우선적으로는 이들에 대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긴급생계지원 조치 등 빠른 추경안 심의 처리를 통해 서민들을 구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규제개혁, 노동시장 개혁 특단의 경제 입법도 주문하고 있다. 어려움에 처한 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규제개혁, 노동시장 개혁 등을 통해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앞서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도 이번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들에게 콘크리트조합 협동화시설, 자동차정비 전문인력 양성, 인쇄복합진흥지구 등 9건의 지역 중소기업 현안 과제를 공약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지자체와의 협력도 중요하다.

당선자들이 지역 경제 발전에 시급한 현안 과제들에 적극 노력해 달라는 희망이 그 어느때 보다 커진 상태다. 특히, 대전의 경우 대전역세권 개발, 대전교도소 이전 등 국회의 지원 사격 없이는 추진이 힘든 현안 사업들이 산적한 상태로 당선자들의 뒷배가 그 어느때 보다 큰 상황이다.

이와 함께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지역 정치권의 역할은 중요해 보인다.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 유치로 일자리 창출 등 파급효과가 경제 활성화에 더 없이 좋은 기회의 장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경제계는 그 어느때 보다 이번 21대 국회 당선자들이 제대로 일하는 국회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로 지역 경기가 침체하며 경기 하방 압력이 가속화되면서 그 어느때 보다 국회가 지자체와 힘을 모아 현안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희망이다. 이와 함께 당선 뒤 공약은 뒷전으로 제쳐놓고 정쟁만 일삼는 구태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염원도 담겨 있다.

한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선거운동을 펼치면서 시장상인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전반의 목소리를 들어봐서 그 어느때 보다 경제가 어려운지 잘 아실 것이다"며 "정부, 지자체와 손을 잡고 법인세·지방세 감면 등 혜택 제시와 기업규제 완화 등의 조치, 노동시장 개선 등 경제를 살리기 위한 긴급 처방전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