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까진 인센티브 市에서 부담
그뒤 합의못해…신-구도심 입장차
대덕e로움과 지급방식 통일도 과제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내달로 다가온 대전시 지역화폐 발행을 앞두고 내년도 자치구의 추가 인센티브와 대덕e로움과의 인센티브 지급방식 통일 등 해결 과제가 대두되고 있다.

12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에 따르면 시는 내달 대전시 통합 지역화폐 발행하고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경제 활성화하기 위해 오는 12월까지 15%, 10% 인센티브를 부담할 계획이다. 이로써 올해 지역화폐 인센티브 문제는 일단락된 상태지만, 2021년부터 자치구가 추가 인센티브를 어떻게 지급할지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당초 5개 자치구는 시 지역화폐 인센티브 5%(국비 4%, 시비 1%)에 구비를 투입한 추가 인센티브를 논의했지만 당시 자치구 별로 이견을 보이면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신도심과 구도심 간 입장차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대전 신도심으로 분류되는 서구 한 관계자는 “추가 인센티브를 다르게 적용할 경우 주민들로부터 불만이 제기될 것이고 자치구의 추가 인센티브는 결국 통일될 수밖에 없다”며 “하나의 생활권에선 인센티브 비율 또한 같이 가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원도심 관계자들은 원·신도심 간 상권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대전 원도심에 속하는 대덕구 한 관계자는 “5개구에 인센티브가 통일되면 상권이 발달한 신도심으로 소비가 쏠릴 수밖에 없다”며 “일부 자치구에선 인센티브를 통일하자고 주장하지만 당연히 차등을 둬야 한다”고 반박했다.

여기에 대덕구가 선제적으로 발행한 지역화폐 대덕e로움과의 인센티브 지급방식 통일 또한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았다. 현재 대덕e로움 인센티브는 사용자가 50만원 충전하면 카드에 55만원이 충전되는 방식의 선 지급 형식이다. 하지만 시 지역화폐는 결제액의 15%가 추후 통장으로 지급되는 후 캐쉬백 형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가장 기본적인 인센티브 지불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대전시와 대덕구의 지역화폐 연계를 위해서는 지급 방식을 맞춰야 하는 문제도 발생하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대덕e로움을 사용 중인 대덕구민 3만여명의 입장을 고려해 최대한 배려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며 “시와 다른 대덕e로움의 인센티브 지급 방식 등은 대행사와 이야기해 맞춰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