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박상돈, 한태선 사전선거운동 고발사실 우회적 확인
박완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 검찰 고발 당해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제21대 총선을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천안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들에게 악재가 쏟아지고 있다.

일부 후보가 선관위와 지역주민으로부터 사법기관에 고발을 당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상대 후보와 정당 차원의 비난전이 더해지는 등 선거가 ‘진흙탕’ 양상을 보이면서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12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충남선관위는 최근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A 씨를 공직선거법상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대전지검 천안지청에 고발했다. A 씨는 지난 1월 전·현직 공무원 등 9명이 참석한 점심 모임에서 지지를 호소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미래통합당 박상돈 후보는 지난 9일 충남도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저와는 무관한 일이다. 무소속 후보에게도 전화를 해봤더니 자신과 무관한 일이다 밝히고 있다”고 밝혔다. 고발된 A 씨가 더불어민주당 한태선 후보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확인시킨 것이다.

한태선 후보 측의 공식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자 미래통합당 충남도당은 12일 성명을 내고 “한태선 후보는 천안시장 후보직을 사퇴하고 민주당은 후보 공천을 철회하고 시민들께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일부 후보는 SNS 등을 통해 한 후보에 대한 비난전을 펼치고 있다. 직산신설송전철탑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정규학 위원장 등은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천안시(을) 국회의원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대전지검 천안지청에 고발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6일 같은 내용의 고발장을 천안시서북구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했다.

그런데 박 후보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이 선관위에 고발한 것을 ‘조사요청서에 불과’하다는 식으로 일축하자 직접 검찰에 고발장을 낸 것이다.

대책위는 보도자료에서 “(박 후보는) 선관위에 고발한 것이 조사요청서에 불과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선관위 역시 공정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낸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내용에 대해서도 “주민들이 알고 있는 사실 그리고 그동안 마을에 와서 본인이 한 말들과는 전혀 다른 답변을 하고 있다. 이는 주민들에게 자신의 책임을 전가시키려는 것으로 밖에는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방송토론에서 발언한 내용이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허위사실 유포라며 비방하는 행태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처럼 혼탁하게 흘러가는 선거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