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운선 기자] 진천군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한 생산적일손봉사 활동이 민·관에서 잇따르며 농가주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있다.

㈔고향을생각하는주부들의모임 20여명의 회원들은 11일 코로나19 여파로 외국인 근로자 고용이 어려워진 진천읍 소재 쌀 재배 농가를 찾아 볍씨 파종 작업을 도왔다.

이한자 회장은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됐지만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지역사회의 도움이 절실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봉사, 농촌일손돕기 등 고향주부모임 회원들이 솔선수범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진천군농업기술센터 홍인종 소장과 농업정책과 직원 20여명은 진천읍 소재 딸기농가를 찾아 꽃눈제거 및 잎 솎기작업을 실시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농가의 고충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보냈다.

홍 소장은 “지역 농가의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적극 운영하는 등 농가에 인력이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숙 일자리경제과장과 소속직원 20여명은 덕산읍 소재 장미생산 농가를 방문해 일손지원을 펼쳤다.

이 과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 구분 없이 일손봉사 참여 신청을 받고 있으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생산적 일손봉사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진천군청 일자리경제과 (☏043-539-3482) 또는 진천군자원봉사센터(☏043-533-8897)를 통해 문의 및 신청이 가능하다. 진천=김운선 기자 k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