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공동활용 장비·시설…구축 지원사업 공모 참여 준비
선정 땐 국비 80억원 확보…나노종합기술원에 플랫폼 계획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 공모사업을 통해 바이오산업 기반 강화에 나선다.

시는 공모를 통해 정밀의료기기 테스트베드 구축함으로써 현재 추진 중인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와의 연계를 통해 바이오산업 거점도시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산업통산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 공모사업 참여를 위해 사업계획서 작성 및 평가준비를 진행 중이다.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은 산업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학·연이 공동활용할 수 있는 산업기술기반(장비·시설 등)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산업혁신기반이 조성되면 제품 개발·검증·개선 등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인증 및 표준개발 등 기업을 위한 사업화 프로그램이 연계 지원된다.

시는 '정밀의료기술 초융합 상용화지원 플랫폼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공모사업 신청절차를 준비 중이다. 산자부는 이달 말까지 공모사업 계획서를 접수, 평가과정을 거쳐 내달 말 공모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되면 시는 국비 80억원을 확보, 시비 30억원과 민간자본 5억원 등 총 예산 115억원을 투입해 대덕특구 내 나노종합기술원 내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바이오소자를 활용한 정밀진단기기 제품 생산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바이오소자를 활용한 정밀진단기기의 경우 상용화를 위한 식품의학안전처의 허가가 필요하다. 그러나 품목 허가를 위한 표준화나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실정인 탓에 관련 기업들의 제품 개발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반영해 시는 테스트베드 구축과 함께 식약처 가이드라인 마련 등 보완절차까지 사업계획에 담아낸 상태다. 시는 정밀의료기술 초융합 상용화지원 플랫폼을 현재 추진 중인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와 연계, 바이오산업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밀의료기술 상용화 테스트베드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신기술을 적용한 바이오의료기기 실증화를 지원함과 동시에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인체유래물 공동은행을 구축해 바이오기업에 연구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현 정부 출범 이후 바이오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우위를 점할 경우 관련 기업 유치 활성화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바이오분야와 관련해 공모 과정에서 타 시도의 경쟁이 예상되지만 대전의 풍부한 바이오 인프라가 충분한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바이오기업의 연구 및 성장 환경을 마련해 대전이 바이오산업 거점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공모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