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격리시설 입소자 의료용 키트 지급 누락·자가진단수칙 안내 안 해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충남 보령시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해외입국자 격리 조치를 시행중이지만 관리에 소홀했던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해외입국자의 확진사례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방역공백이 지역사회 감염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만큼 격리자에 대한 강화된 관리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9일 충남 보령시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해외에서 입국한 보령주민에 대해 3곳의 시설을 활용해 격리조치를 시행 중이다.

보령시의 경우 타 지역과 달리 해외입국자의 격리시설 입소가 의무사항이다. 최근 해외입국자의 지속적인 확진사례를 감안,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한 선제적 조치 차원에서 이 같은 조치를 시행 중이라고 보령시는 설명한다.

격리시설에 입소한 해외입국자들은 코로나 잠복기를 고려해 2주간 증상을 모니터링한 뒤 잠복기 종료 전 진단검사를 받고 최종 음성판정을 받으면 귀가조치 된다.

문제는 이들 격리자에 대해 관리가 소홀하다는 점이다.

실제 현재 보령의 한 격리시설에서 격리생활 중인 A 씨의 경우 지난달 28일 시설 입소 이후 제대로 된 체온측정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격리시설에 입소한 격리자들은 최초 입소 시 체온계, 손소독제, 마스크 등이 포함된 의료용 키트를 지급받는다.

제공받은 체온계를 이용해 일일 자가 발열체크 후 이를 ‘격리자 자가진단 앱’에 기록하면 보령시와 관할 보건소로 전달돼 누적되는 시스템으로 격리자 모니터링이 진행된다.

반면 A 씨의 경우 의료용 키트 지급을 받지 못한 탓에 일주일이 경과하도록 자가 체온측정을 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최초 입소 시 이 같은 자가진단 수칙 등을 전혀 안내받지 못한 탓에 자가진단 앱 역시 뒤늦게 설치하게 됐다고 A 씨는 설명했다.

이를 뒤늦게 파악한 보령시는 현재 보건소 등을 통해 의료용 키트 등 구호물품 지급 상태를 재조사하고 누락분에 대한 지급을 완료한 상태다.

그러나 확진 가능성이 높은 해외입국자에 대한 관리 소홀이 자칫 지역사회 감염확산으로 번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지적을 피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최근 해외입국 후 자가격리 상태에서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서울 모녀 사례 등과 같이 해외입국자 격리시설 입소자 역시 관리 소홀 속 임의 외출 가능성 등을 고려해 격리자 전수조사 등 강화된 관리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보령시 관계자는 “의료용 키트 지급 누락문제에 대해선 보건소를 통해 조치를 완료한 상태”라며 “선제적 방역 차원의 취지에 맞게 격리자에 대한 강화된 관리대책을 적용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박혜연 수습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