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리적·발전 모두 충족”
이해찬 발언 “정치외압 없어야”
충청권 신수도권 혁신산업벨트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맞손을 잡고 공동유치에 나선 1조원대 규모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부지 선정 절차가 본격화하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표한 부지 주요 평가항목 및 기준에 대해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전남 유치' 발언을 거론하며 부지 선정의 '공정성'도 강조하고 있다.

9일 과기부에 따르면 충북 청주 오창을 비롯해 전남 나주, 강원 춘천, 경북 포항 등 4개 지자체가 전날 유치의향서를 제출했다. 과기부는 객관성·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부지선정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기본요건(25점) △입지조건(50점) △지자체의 지원(25점) 등을 골자로 한 부지 주요 평가항목 및 기준을 제시했다.

방사광가속기의 활용도가 높은 반도체 및 바이오산업 등 관련업계는 배점 비중이 가장 큰 '입지조건'에서 판가름이 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본요건, 지자체의 지원 항목은 4개 지자체의 경쟁력이 '대동소이(大同小異)'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관련업계는 입지조건에서 오창지역이 타 지자체에 비해 시·도에 비해 한 발 앞서 있다는 '평'을 내놓는다.

입지조건은 부지 만족성, 지리적 여건, 발전 가능성 등 3가지 기준으로 나뉜다. 먼저 부지 만족성은 지질·지반구조의 안정성, 진동유발 환경요인을 면밀히 평가한다. 오창지역은 구축에 적합한 '화강암반층' 지질이다.

지리적 여건 파악을 위해 이공계대학 및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의 이용자 접근성, 교통 편의성, 배후도시의 정주 여건 등을 조사한다. 충청권은 대덕연구단지를 포함한 한국원자력연구소,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 38개 국책연구시설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이 위치하고 있다. 앞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국립암센터,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10개의 주요 연구기관은 지난 2월 19일 충북도와 업무협약을 맺고 오창지역을 '최적합 구축지'로 꼽기도 했다.

특히 오창지역은 전국 2시간 내 접근이 가능해 '1일분석권' 제공이 가능하다. 중부고속도로 서오창 IC에서 5분, KTX 오송역 15분, 청주국제공항 15분 내에 위치한 것이다. 정주 여건과 관련해선 오창은 대표적 신도시로 자리매김한 상태로 인구는 7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오창이 속해 있는 청주는 84만명을 상회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 인근의 관련연구시설, 교육기관, 첨단과학기술단지의 참여 등을 종합 검토해 발전 가능성을 평가한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고려대 세종캠퍼스 등 충청권 75개 대학의 혁신인프라와 방사광가속기를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중앙대, 청주대, 충북대, 충남대, 한국과학기술원, 한양대 등 10곳은 2월 14일 충북도와 충북지역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청주의 한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세계 1, 2위의 반도체 생산기지 연결선이 이천~기흥~화성~평택~청주인 점을 주목해야 한다"면서 "오창은 입지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하는 이용자 관점에서 부지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방사광가속기를 지렛대로 삼아 수도권 남부의 반도체클러스터, 충북지역이 추진 중인 진천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클러스터, 청주 오송과 오창의 생명·과학 산업단지, 신행정수도인 세종시, 대덕특구를 잇는 신수도권 혁신산업벨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29일까지 전국 광역시·도 지자체 대상 유치계획서를 접수 받아 5월초 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7일 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과기부의 전국 공모(公募)에 '보이지 않는 손' 즉 정치적 외압이 없어야 한다는 시각이 충청권 내 증폭되고 있다. 전날 이해찬 대표가 4·15 총선과 관련해 광주를 방문해 "4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한 게 배경이다. 이 같은 발언이 '공모 공정성 훼손'이란 강력한 비판을 낳자 이 대표는 정정메시지를 통해 "충북지역과의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도록 하겠다는 의미가 잘못 전달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