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보건소, 유아 치카치카 홈스쿨링 체험교육

코로나19 확산으로 제천시 어린이들이 집에서 ‘체험형 치아 놀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8일 시에 따르면 제천시보건소가 치카치카 홈스쿨링 용품 대여사업을 진행한다.

치카치카 홈스쿨링 대여물품. 사진=제천시 제공
치카치카 홈스쿨링 대여물품. 사진=제천시 제공

시 보건소는 코로나19로 교육이 일시중지 됨에 따라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유아 보육시설과 가정에서 주도적으로 치아 건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

대여물품은 교사나 부모가 교육하는 구강보건 교육용품 4종과 아이와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치아건강 놀이용품 4종으로 총 8종이다.

교육용품은 동화와 뮤직비디오 시청이 가능한 뮤직북, 교육용치아모형 칫솔, 교육 매뉴얼로 구성했다.

구강상태를 볼 수 있는 덴티노트와 놀이용 치과도구 키트, 손인형, 치과체험 클레이 놀이 등 놀이용품은 집에만 있어 지루해하는 아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대여서비스는 오는 5월부터 시작하며 대여기간은 보육시설은 최대 2주, 일반 가정은 1주다.

첫 영구치가 나오는 6~7세 아동이 있는 가정을 우선으로 하고 대여가 이뤄진다.

희망 가정은 전화로 신청접수 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에 제약이 있는 상황이지만 영구치가 자라는 유아기에 구강관리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며 “아이들이 가정에서 쉽고 흥미로운 체험을 통해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 보건소는 보육시설이나 가정에서도 쉽게 구강보건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강보건센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교육용품 활용방법 등 영상을 업로드할 계획이다.

정민혜 기자 jm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