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합계 출산율(0.92%)은 인구통계 작성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국가시책에도 불구하고 도무지 반등기미가 안 보인다. 오죽하면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서라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을 정도다. 특히 농촌지역 출산환경은 더 열악하다. 분만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이 없어 상당수 산모들이 원정 출산을 떠나야할 지경이다.

지난해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연구용역에 따르면 충남지역 산후조리원 이용률은 3명중 1명꼴 에도 못 미쳤다. 전국 평균 산후조리원 이용률 73.4%와 농촌지역 평균이용률 54.4%와 비교하면 크게 떨어지는 수준이다. 충남 분만 취약지역 여성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10명 중 6명이 공공산후조리원이 생기면 이용 하겠다고 응답해 설립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충남 청양, 태안, 계룡, 부여 등 6개 시군은 분만 산부인과가 없고 산후조리원이 없는 지역도 10개 시군에 달한다.

충남도가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달 17일까지 산후조리원이 없는 10개 시군을 대상으로 설립 공모를 진행 중이다. 내달 후보지가 확정되면 내년 초 15~20개 산모실 규모로 착공할 계획이다. 2주간 이용료는 180만원 정도로 책정하고 저소득층이나 다자녀가정 등은 30%를 감면해 줄 예정이다. 건립비 50억원과 매년 운영비 6억원은 도와 시군이 나눠 부담하게 된다. 다만 설립후 운영난을 염려해 공공산후조리원 유치에 시군이 선뜻 나서지 못한다면 별도의 추가 지원책이 강구돼야 할 것이다.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은 수익 목적이 아니다. 광역자치단체 예산 뒷받침이 없으면 좌초하기 십상이다. 서울 강남 민간산후조리원이 화려한 프로그램을 미끼로 2주에 수천만 원을 받는 곳이 있다고 한다. 무엇보다 공공시설인 만큼 본인부담이 저렴해야 할 것이다. 출산 인프라를 잘 갖추고 출산을 장려해야 옳다.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이 더 이상 미뤄지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