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미이행 시설 행정명령 발동
7000명 생활안정자금 긴급지원
김정섭 시장 “경제회복 준비 만전”

▲ 김정섭 시장이 상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왼쪽 사진). 김정섭 공주시장이 면마스크를 제작하고 있는 사회단체를 방문 격려하고 있다. 충청투데이DB

[충청투데이 조문현 기자] 충남 공주시가 코로나19 지역 확산 차단을 위해 전방위적 방역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의 상황이 녹록치 않고, 인접 지자체에서 잇따라 확진환자가 발생하면서 늘 긴장감 속에 비상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지역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소독과 해외입국자 전원 검사 등 지나칠 정도의 '과잉 대응'이 아직까진 먹혀들고 있는 셈이다.

공주시는 지난 1월 23일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면서 김정섭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일찌감치 가동해 본격 대응하고 있다. 24시간 비상근무에 나서고 있는 방역대책반을 필두로 16개팀 32명으로 이뤄진 보건소 방역인력은 연일 방역소독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매주 수요일은 대시민 일제 소독의 날을 운영해 보다 촘촘한 방역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PC방 등 집단감염위험시설로 분류된 시설은 보다 강력한 잣대로 현장점검을 벌이고 있다. 가급적 운영 중단을 권고하고 있고, 불가피할 경우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제 비치 등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미이행 시설에는 행정명령을 발동한다. 여기에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집단감염 취약시설은 특별 관리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가 삼킨 실물경제 위축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는 것도 방역만큼이나 중차대한 일이다. 공주시는 투트랙 전략을 앞세워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위기 극복에 임하고 있다. 우선, 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실직자 등을 위한 피해 지원책을 마려했다. 정부의 재난지원금과는 별도로 공주시민 7000명에게 최대 100만원씩의 생활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종식 이후를 대비한 경기 부양책 마련에도 주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키겠다는 복안인데, 이를 뒷받침할 예산도 1차 추경을 통해 최대한 확보했다. 이를 총괄할 기초자치단체에서는 드물게 비상경제대책본부도 구성했다.

시대 흐름에 맞춘 세심한 배려도 돋보인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은 점을 고려해 도서와 장난감 대여를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도입해 호응을 얻고 있다. SNS도 적극 활용해 각종 공연을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를 통해 집안에서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방역소독 신청은 카카오톡을 통해 누구나 간단히 접수 가능하다.

방역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정섭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들의 노고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주말을 반납한지는 두 달을 넘어섰고, 코로나19 대책회의는 하루도 빠짐없이 진행되고 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비롯해 방역소독, 대시민 홍보활동, 격리자 모니터링, 열화상카메라 근무 등 공무원들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물론 이에 발맞춘 성숙한 시민의식도 눈의 띈다. 공주의료원으로 이송된 확진환자들을 따뜻하게 품어주고, 직접 재봉틀을 가동하며 면 마스크 제작에 나선 온정은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사회적 분위기를 따뜻하게 녹이고 있다.

김정섭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많은 시민들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활동에 동참해 주시는 등 성숙한 시민의식이 어느 때보다 빛을 발하고 있다"며, "시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공주=조문현 기자 cho711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