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지역의 저조한 예술활동증명 등록률이 해당 제도에 대한 인지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활동증명이 예술인이 복지혜택을 받기 위한 필수조건인 만큼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예술인 실태조사’에 결과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지역 예술인은 1412명이다. 현재 지역 예술인은 4000여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역 예술인의 약 35%만이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셈이다.

실태조사에서는 저조한 등록률의 이유로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을 알지 못해서’라는 응답이 65.6%에 달했다. ‘증빙서류 준비 등 신청절차가 까다로워서(11.7%)’, ‘본인의 예술활동경력이 자격요건에 맞지 않아서(7.8%)’ 등이 뒤를 이었다.

대전문화재단 등 관련기관은 예술활동증명 등록률 향상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있다.

예술활동증명이 예술인 복지의 시발점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대전문화재단 등이 진행하는 예술인복지사업은 ‘예술활동증명을 마친 예술인’을 대상으로 한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관계자는 “예술인에 대한 정의가 모호한 만큼 세금이 투입되는 복지사업은 확실한 기준(예술인활동증명)을 따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대전문화재단은 예술활동증명 등록률 제고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관련 방안으로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적극적인 홍보’를 비롯해 △예술활동증명 등록대행서비스 △보건복지부 전산시스템 연계 △지원사업 선정에 따른 자동등록 등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