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층 인력사무소 일감부재 호소…고령자 위험부담 크고 선호 안해
정부사업 공공→민간 확대해야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 대전에서 홀로 사는 노인 박 모(63) 씨는 인력 사무소에 연간 35만원씩 회비를 내고 일거리를 알선 받는 식으로 수년째 식당 주방 보조일을 하고 있다. 평소 일주일에 5일 이상 일을 나갔지만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이후 이틀도 겨우 나가는 지경이 됐다. 하루 벌어 하루를 먹고 살아야 한다는 박 씨는 당장 오늘 식대가 고민이다.

인력 소개 업체를 통해 근근이 생계를 유지하는 노인들이 코로나 사태로 인한 일감부재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

코로나가 지역 상권을 강타해 손님이 뚝 끊기며 식당 보조 인력 등의 일자리 알선 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했기 때문이다.

6일 대전지역 인력업계에 따르면 고령자는 선호하지 않는 풍토에 코로나 사태까지 더해지며 노인들이 설 자리가 줄고 있다.

실제 식당 주방보조, 가정부 등 여성 장년층 인력을 주로 연결하던 지역의 한 인력사무소는 극심한 피해를 호소했다.

지난달 회원 100여 명 중 단 한 명도 일터에 보내지 못했을 정도다.

여성 노인들 뿐 만 아니라 남성 노인들 또한 일자리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

고령인 탓에 위험 부담이 큰 건설현장에는 투입되지 못하고 아파트 경비 업무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이마저도 녹록지 않다.

일을 쉬고 있는 한 회원은 “그동안 꾸준히 일해왔던 인력(노령층)을 계속 쓰길 원하는 구조다보니 처음 일을 구하는 사람들의 일자리 연결은 ‘바늘구멍'과도 같은 상황"이라며 “언제 사태가 끝날지 모르니 더욱 막막하다"고 말했다.

일자리 부재로 인력사무소 또한 골머리를 썩고 있다.

해당 인력사무소 소장 황모(65) 씨는 "매일 아침마다 고령층 회원들을 통해 오늘도 일감이 없냐며 연락이 오지만 연결해 줄 일자리가 없어 속이 탄다"며 "코로나 여파로 식당이나 편의점 등의 사정이 너무 어려워지면서 그나마 보은·영동·옥천 등지의 조림(산림 자원 조성 활동) 일을 알선해보려고도 했지만 고령층 인력들이 어떻게 경사진 산에서 나무를 심겠냐”고 토로했다.

이에 일부 인력사무소들의 경우 현재 유료회원 등록기간을 대가 없이 2개월 더 연장 시키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본인조차 수입이 끊겨 폐업까지 고민하는 처지지만 일종의 '착한 인력시장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셈이다.

상황이 이러하자 일각에서는 정부 사업을 공공에서 민간으로 더욱 확장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 장기화로 정부 사업인 '노인 일자리 사업'도 잠정 축소·중단 된 상태”라며 “본원에서 시행·관리하고 있는 사업들은 민간영역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많은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서유빈 수습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