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매출 반토막
노란우산 공제금 지급 증가율
충남 26.2% 대전·세종 약 20%
지급사유 98% 폐업… 사태 심각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 지난해 4월 대전에 일본 라멘집을 연 박 모(35) 씨는 “경기침체, 최저임금 인상, 일본 불매운동 다 견뎌왔는데 이젠 감당하지 못하겠다”는 푸념을 남기고 지난달 15일 영업을 종료했다.

경기 불황에 인원을 감축하고 임금을 줄여 근근이 버티고 있었으나, 설상가상으로 일본 물매 운동 사태까지 겹치면서 다시 위기에 봉착, 최근 코로나 19(이하 코로나) 사태까지 겹쳐 매출이 반토막 났기 때문이다. 1년도 채우지 못한 그는 ‘폐업’을 결정하면서 권리금 4000만원을 회수하기는커녕 당장 식재료비 등 대금 500만원을 지불해야 할 처지다. 그는 “하루 매출이 요즘은 10만원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매달 고정비가 월세를 포함해 수백만 원이라 차라리 폐업하기로 결정했다”며 “아내와 아들을 생각하면 앞으로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충청권 소상공인들이 경기 불황에 일본 불매운동, 코로나까지 삼중고 시대를 겪으면서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코로나 사태 장기화가 '결정타'가 되면서 매출 감소로 폐업하는 소상공인이 하나 둘씩 늘고 있다. 실제 소상공인이 폐업할 때 지급하는 노란우산 공제금 지급건수 증가율이 올해 들어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노란우산 공제금 지급 건수 증가율은 전년 대비 충남이 9.8%, 대전은 9% 증가했다.

지난 1월부터 지난달 25일까지 충남의 지급 건수 증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26.2%가 넘었다.

대전(19.6%)과 세종(16.5%)도 증가율이 20%에 근접했다.

노란우산 공제금 지급 제도는 소상공인 등 자영업자가 폐업 신청을 하거나 사망한 경우, 영업 당시 납입한 공제금을 연금처럼 지급하는 제도다. 지급 사유 가운데 98%가 폐업이다. 가입자수가 많고, 대부분이 폐업이기 때문에 소상공인 업황을 파악하는 주요 지표로 꼽힌다. 현재 코로나 사태가 겹치면서 폐업하기로 결정한 자영업자가 적잖다. 모임과 소비가 위축되면서 손님이 줄어 매장 유지를 위한 고정비 지출마저 감당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충남의 한 횟집 사장은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무제 여파로 1000만원이던 월 매출이 2년 전부터 절반으로 줄었다”며 “코로나 사태 이후 월 매출이 300만원 아래로 떨어져 결국 장사를 그만두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들은 재무 구조가 열악해 1~2달 정도 영업을 못하는 것만으로도 가게나 공장 문을 닫아야 하는 경우도 많다.

대전의 한 피부마사지 전문점 사장은 “봄 성수기에 이렇게 장사가 안된 건 처음”이라며 "코로나 사태가 길어질 것 같아 이달부터 문을 닫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