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 신천지 전담TF구성… 전수조사
거리두기 계도 등 집단감염 완벽 차단
대전시장, 실명 기부… 기부문화 선도
각계각층·언론사 '나눔릴레이' 확산
코로나 지역경제위기 극복 힘 합쳐
전국 최고 지원금·소상공인 지원도

▲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의 코로나 사태 현 주소와 함께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전국을 휩쓸고 있는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대전시에서 이렇다 할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으면서 선제적인 방역대책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 코로나 확산 위험요인으로 분류되던 신천지를 비롯해 각종 다중이용시설 내 집단감염 발생위험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면서 타 지역과 달리 예측범위 내 확진자만이 발생했다. 이 같은 방역대책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낸 것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의 리더십이 큰 몫을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각 실국별 감염병 대응 역할을 세부적으로 이원화해 조직력을 극대화함으로써 방역망 누수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충청투데이는 허 시장을 만나 대전의 코로나 사태 현 주소와 함께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 등을 들어봤다.

대담= 이선우 대전 본사 편집국장

◆대전의 경우 타 지역과 달리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어떤 점이 주효했는지?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가장 선제적이고 중요한 것은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다. 대전시는 신천지 신도 파악 전담TF를 구성해 신천지 신도 1만 2000여 명과 교육생 2300여 명에 대한 소재파악과 코로나19 증상여부 등 신속한 전수조사를 통해 확산을 방지했고 신천지 신도들의 집합예배를 막기 위해 신천지 시설에 대한 전수조사와 강력한 폐쇄조치를 취했다.

아울러 열화상감지카메라 설치, 마스크 적기 공급 등과 함께 다중이용시설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히 계도해 감염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했다.

최근에는 해외입국자에 대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침산동 청소년수련마을과 만인산 푸른학습원을 격리시설로 운영하고 있다. 이들의 증가를 대비해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도 확보해 둔 상태다.

대전역, 서대전역에 도착하는 해외입국자에 대해 격리시설에 격리 후 검체 채취와 검사를 해오던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해 대전역 동광장에 개방형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해외입국자에 대해 현장에서 바로 검체를 채취하고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최근 대전에서 각계각층의 ‘기부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허 시장이 그 첫 주자였다. 기부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결론적으로 아픔을 함께 나누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부를 결심하게 됐다. 그동안 시장으로서 이번 코로나 사태를 바라보면서 마음이 많이 무거웠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문제를 국가가 책임지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민간영역에서도 기부 등을 통해 위기 극복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 평소 소신이었다.

집에서도 아내와 이러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며 기부에 동참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몇 차례 상의하기도 했다. 상의 끝에 현 위기 상황에 자연스럽게 기여할 수 있는 역할,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수단으로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시장으로서의 의지를 보이는 측면에서 급여 일부를 어려운 곳에 쓰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

◆익명으로 기부할 수도 있었는데, 실명을 직접 밝힌 이유는?

기부 결정 이후 가장 고민한 것은 익명성에 대한 부분이었다. 사회적인 강요 분위기에 의한 기부문화 확산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실명 기부를 통해 기부문화 확산을 일으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으며 결과적으로 지역은 물론 중앙부처까지 확대되는 모습을 보면서 기부에 대한 각계각층의 긍정적 인식에 다시 한 번 감사하게 됐다. 이런 가운데 충청투데이도 언론사로서 기부에 동참하면서 나비효과가 지역사회에 작용할 수 있었다고 본다.

개별적으로 기부한 모금이 모이는 것을 보면 이제는 확실하게 지역사회 내 기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모금을 통한 기부 외에도 코로나 확진자가 방문했던 가게에 선결제 하는 방식으로 기부를 하는 등 시민들의 자발적 기부도 주목할 점이다. 이밖에도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하는 건물주 등 아픔을 함께 나누는 모두가 나서주고 있다. 이렇듯 사회 곳곳에서 아픔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마음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 것은 시민들이 코로나를 이겨낼 강한 저력을 갖고 있다는 점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 공적 영역에서 소비를 촉진하는 것과 함께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릴레이 운동도 전개해 어려울 때 시민들이 모두 힘을 모아 극복해 나가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개하고 있는데 추가적인 대책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코로나 위기단계 격상 이후에도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단기간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원천적이고 광범위하게 전개하고 있다. 특히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PC방, 노래방 등에 대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점검하고 있으며 경찰과 합동으로 저녁시간대에 유흥시설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

앞으로도 중앙부처에서 마련한 방역지침을 안내하고 이행여부에 대한 현장점검과 함께 위반 시 집회금지 행정명령과 벌칙부과 등의 조치를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행정공백 최소화를 위해 '투트랙 전략'을 강조해 왔다. 대전의료원 등 주요사업들은 어떻게 진행 중인지?

“대전의료원은 공공보건의료체계의 핵심이며 코로나 사태와 같이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감염병 전문병원 부재로 인해 반복되는 음압·격리병상, 의료인력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시민, 의회, 시민단체, 의료계, 언론 등에서도 대전의료원 설립은 공공의료 안전망 구축을 위해 필수적이라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현재 KDI에서 경제성 부분을 보완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에는 기획재정부의 종합평가(AHP)를 거쳐 예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는 ‘대전방문의 해’ 원년의 기반 위에서 2년차 사업을 본격 추진해야 할 시기이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관광업계가 막대한 피해를 입고 전국적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또 관광업계의 어려움을 회복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이며 최근 관광기반 시설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 결과 세종시와 함께 지역의 민간 관광기업 발굴을 위한 문체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5년간 국비 42억 원을 지원받아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준비하고 있는 다양한 여행콘텐츠 운영 등 대전방문의 해 사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지역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대책은?

“대전시는 비상경제대책본부를 가동하고 4662억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 등 긴급대책을 마련, 예산의 신속집행과 코로나 추경 확보 등 서민생활 안정과 경기 활성화 시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앞서 정부가 발표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가구 기준 최대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과는 별개로 ‘대전형 긴급재난생계지원금’을 중복 지원할 계획이다.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에 해당하는 17만 가구가 지원 대상이 될 것이며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 중 정부의 아동양육한시지원금을 받는 가구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대전시가 2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위소득 100% 이하 4인 가구의 경우에는 대전시 지원금과 함께 정부 지원금 100만원을 추가로 받게 됨으로써 특별재난지역인 대구를 제외하면 대전시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원금을 받게 될 것으로 본다. 또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고 더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진다면 추가 지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피해가 큰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경영비용 부담 경감과 조기회복 지원을 위해 총 263억원의 추경예산을 확보했다. 소상공인 공공요금 및 건강보험료 지원을 중점적으로 시행 중이며 매출규모나 업종에 상관없이 지역 전체 소상공인에게 지원해 주는 지자체는 대전이 유일하다.”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시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자발적 참여로 코로나 신규 확진자 발생은 많지 않으나 지금은 결코 긴장을 늦추거나 마음을 놓을 때가 아니다.

현재 대전시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방침에 따라 대전시도 매주 일요일마다 종교시설에 대해 점검을 추진하고 있고 소규모 집단감염 위험이 있는 모든 장소에 대해서 계도와 점검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고 있다. 감염병 확산을 차단해서 다시 일상을 되찾고자 하는 간절한 행정조치임을 양해해 주시고 앞으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

또 사상 초유의 감염병 사태인 코로나를 맞아 현장에서 위험을 감수하면서 감염병과 싸우고 있는 숨은 인력들이 많다. 보건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건의료인들, 감염병 치료 전담병원의 의료진들, 대전시 16명의 역학조사관들,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를 하고 계신 보건인력들을 비롯해 공직자들까지 모두 감염병 대응 모범국가로 칭송받는데 큰 기여를 했다.

이런 분들의 역할이 모여 국가적, 세계적 재난 사태인 코로나 사태와 맞서 싸울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라고 본다. 지금은 어려운 시기임을 공감하면서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마음으로 일선 현장에서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모든 분들께 힘을 불어넣어 주시길 당부드린다.” 정리=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