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 을 후보 3명 공약 ‘글쎄’…정년문제 등 총선때마다 반복
연구원 “실현가능성 점검해야”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4·15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한 대전에서 부실한 과학기술 관련 공약으로 연구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매 선거 때마다 해결되지 못한 채 반복되는 공약이 대부분이고, 실현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구체화된 내용도 없어 연구현장에서는 과학기술계를 대변할 후보가 없다는 쓴소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2일 제21대 총선을 13일 앞두고 과학동네 표심을 잡기 위해 연구단지 곳곳에는 총성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과학도시 대전을 대표하는 ‘유성 을’ 지역에는 총 3명의 후보(더불어민주당 이상민 후보·미래통합당 김소연 후보·정의당 김윤기 후보)가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관련된 과학기술분야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5선에 도전하는 현역의원 이상민 후보는 △국가바이러스 연구소 신설 추진 △대덕연구단지 자율주행교통체계망 구축 △정년환원 및 우수연구원 비율 대폭 확대 △과학기술인연급 확충 및 혜택 확대 등을 내세웠고, 미래통합당 김소연 후보는 △탈원전 정책 폐기 △연구과제중심 운영제도(이하 PBS) 폐지 또는 전면개선 △정부출연연구기관 정년 65세 회귀 추진 등을 발표했다. 정의당 김윤기 후보는 △녹색혁신연구단지 전환 △정부출연연 비정규직 문제 해결 △PBS 폐지 및 100% 출연금 지원 △인공지능청 설치 등을 공약했다.

문제는 이들의 공약이 상당 부분 적용될 대덕특구 내 연구현장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점이다. 공약에 대한 관심 자체가 아예 없거나 있어도 공약의 실천 의지를 의심하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출연연 박사급 A연구자는 “총선 때 마다 달라진 것 없이 계속 반복되는 공약이 이번에도 대부분”이라며 “PBS, 정년 문제 등 같은 공약이 다시 나왔다는 것은 십 수년째 그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채 연구현장의 한계로 남아 있다는 의미”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출연기관의 행정원은 “과학기술 정책과 연구현장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있는지 잘 모르겠다”며 “일부 후보는 과학기술 관련 공약이 거의 전무하고, 연구자들과의 소통도 없었던 것으로 안다.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바이러스사태 등 국가R&D정책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과학기술 전초지인 유성 을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막중한데 참으로 안타깝다”라고 전했다. 이에 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이하 과실연)은 오는 7일 각 당이 내건 과학기술관련 총선 공약을 비교하는 오픈포럼을 준비 중이다. 윤지웅 과실연 집행위원장(경희대 행정학과 교수)는 “각 정당의 과학기술 공약에 대한 실현가능성을 분석하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받고 있다”며 “유권자들은 과학기술이라는 특수성을 반영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본 이후 공약의 이행 계획을 점검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