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대표·학생 대표 등으로 구성
“이명주 교수, 총장 임용을” 촉구
임용제청 거부 교육부에 강력대응

▲ 지난 1일 공주교대 교수 대표와 학생 대표, 동문 대표, 시민 대표와 학부모들로 구성된 '공주교대 정상화 범시민추진위원회'가 구성됐다. 이들은 이명주 교수의 조속한 총장 임용을 강력 촉구했다. 공주시출입기자협회 제공
[충청투데이 조문현 기자] '공주교대 정상화 범시민추진위원회'(이하 정상화추진위)가 지난 1일 출범식을 갖고 이명주 교수의 조속한 임용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공주교대 교수 대표와 학생 대표, 동문 대표, 시민 대표와 학부모들로 구성된 정상화추진위는 이날 오후 공주시내 모처에서 공주교대의 교육 정상화에 머리를 맞댔다.

이날 대학 구성원들의 총의를 모아 선출한 이명주 교수에 대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임용제청을 거부한 교육부를 집중 성토하고, 향후 강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추진위원들은 "민주주의 꽃인 선거결과를 부정하는 행위는 이명주 교수 개인의 일이 아닌 교육의 위기이자, 대한민국의 위기로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과 대학의 자율권을 짓밟는 행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이명주 교수가 조속히 총장에 임용돼 공주교대의 교육정상화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결의문을 채택한 이들은 오는 4월 말쯤 예정된 1심 판결(임용제청 거부처분 취소 소송) 결과를 겸허히 수용할 것을 촉구하며 임용제청의 당위성을 조목조목 제시하기도 했다.

공주교대 정상화추진위가 내세운 이명주 교수의 임용제청 당위성은 △민주적 절차에 따른 최초 직선 선출 △현 정부의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7대 원칙'에 조금도 위배되는 것이 없다는 점 △교육부가 제시한 먼지 털이식의 임용제청 거부사유는 총장직을 수행하지 못할 정도의 사안이 전혀 아니라는 점 △교육부의 반민주적인 행태로 인한 총장 공석 장기화로 교사양성 차질 및 미래 인재인 초등교육의 부정적 영향 등이다. 공주=조문현 기자 cho711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